중소기업계 ‘제빵업’, 中企적합업종 지정 연장해야

# 김선우씨(49, 남)는 지난해 11월 집근처 퇴근길에 새로 문을 빵집을 보고 반겼다. 이 빵집 바로 앞에는 몇 년간 영업을 이어가며, 굳건한 자리를 잡고 있는 대기업 빵집이 있다. 김씨는 퇴근하면서 대기업 빵을 살 때마다 좀더 다양하고 저렴한 빵을 사고 싶었지만,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그래서 새롭게 문을 연 동네 빵집의 기대가 컸다. 하지만 이 빵집은 2개월을 넘기지 못하고 결국 문을 닫았다.

“각종 할인에 포인트까지 대기업의 마케팅을 이길 수 없었고, 가격 대비 빵맛과 다양성에서도 대기업 빵집을 넘어 설 수 없었다”는 것이 2개월 만에 문을 닫은 동네 빵집 대표의 말이다.
 
제빵업종에 대한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 만기가 다음달(2월)로 다가오면서 중소기업계가 대기업들의 국민 기만행위를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26일 이 같은 내용의 보도자료를 통해 ‘제빵업종 중기적합업종 재지정’을 요구했다.

반면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 등 국내 대형 제빵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적합업종으로 재지정 될 경우 거리제한과 총량규제 등으로 인해 가맹점 확대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적합업종 지정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파리바게뜨의 SPC그룹과 뚜레쥬르의 CJ그룹은 제빵부문 국내 대기업이다. SPC그룹의 경우 제빵을 포함해 지난해 매출만 연 5조원에 달하며, CJ그룹 역시 뚜레쥬르를 포함한 식음료 제품으로 글로벌 식품 기업을 지향하고 있다.

이들 국내 대기업 제빵회사들은 글로벌 거대 식음료 기업인 맥도널드와 버거킹등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제빵 업을 중기적합업종해서 해제해야 한다며, 그래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는 논리를 표방하고 있다.

과연 이 같은 논리는 맞을까?  

실제 SPC그룹 파리바게뜨 매장은 중기적합업종으로 지정된 2013년 3227개 매장에서 지난해까지 127개 매장을 늘리는데 그쳤지만, 원자재부터 최종상품에 이르기까지 수직 계열화를 이루고 있으며, 여기다 물류자회사를 통해 독점적인 일감몰아주기에도 적극적이다. 또 CJ푸드빌의 뚜레쥬르 역시 같은 기간 1280개 매장에서 5개 매장이 줄었지만, 식품 다각화와 계열 물류회사를 갖추고 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다.
 
이제 제빵업종은 오는 2월 3년간의 중기적합업종 지정에서 해제될 전망이다. 그나마 제빵업종에 대한 적합업종 지정으로 인해 지난 3년간 대기업 제빵 브랜드는 출점을 제한 받아 성장에 정체시기를 맞았다.

3년이 지난 지금 규모의 경제를 빌미로 중기적합업종 해제를 요구하는 거대 대기업 제빵기업들의 논리가 맞는 건지, 아니면 적어도 중소규모의 동네 제빵업체들의 생존권을 위한 제빵업종의 중기적합업종의 재지정이 맞는 건지 고민의 골이 깊어가고 있다. 좁은 국내 시장을 벗어나 대기업 제빵 식음료 기업들의 글로벌 프랜차이즈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전략이 우선되어야 하지 않을까? 관계당국의 최종 결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