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경의 스마트 물류

Urban Logistics

이번 호에는 도심물류(urban logistics)에 대한 ALICE(Alliance for Logistics Innovation through Collaboration in Europe) 프로젝트의 로드맵을 살펴보고자 한다.

유럽은 3억 5,900만 인구 중 72%가 도심과 주변 부도심에 몰려있으며 2020년에는 80%에 이를 전망이다. 이는 미국이나 중국, 그리고 우리나라에 비해서는 인구의 도시집중도가 낮은 편이라 할 수 있으나 일부 도시(런던, 브뤼셀 등)는 심각한 상황이다.

도심물류 화물차량은 전체 자동차의 10~15%에 달하며 수송 시 차량의 적재효율도 매우 낮은 편이다(런던의 경우 38%).

도심화물수송은 교통으로 발생하는 도심의 이산화탄소 발생량의 25%에 달하며 산화질소(NO)의 경우 30~50%를 차지한다. 또 도심화물수송을 담당하는 기업은 영세기업들이 많지만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로 앞으로 계속 증가할 추세이다.

한편 유럽육상수송자문회의(The European Road Transport Advisory Council, ERTRAC)는 2030년까지 육상물류 전략목표를 아래 표와 같이 정하고 모든 도심의 이산화탄소 배출총량을 0으로 줄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도심물류분야의 로드맵 범위는 화물차량, 인프라, 서비스 모두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다음의 4가지 목표를 대부분 2025년까지 달성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1. Decarbonization : 도심물류시스템과 전기자동차의 확대로 전체 에너지효율 증대
도심에서의 전기화물차 활용은 급속충전소 등과 같이 전기차 기반 인프라가 얼마나 빠르게 갖춰지느냐에 달려있다. 또 도심물류시스템의 효율성의 증대는 적재효율(이동거리/적재된 제품의 중량)과 배송효율의 증대, 쇼핑 등을 위한 이동시간과 거리의 축소 등이 모두 관련되어 있다.

2. Local environment : 도심 소음 및 배출가스 감소
미세먼지의 감소와 산화질소배출의 축소 등 2030년까지 모든 차량이 유로 6에 맞게 생산되어야 하는 목표에 맞춰 배송되는 화물당 배출가스의 양을 줄이고자 한다. 또한 야간배송이나 작업 시 소음을 줄이는 것도 중요한 목표 중의 하나이다.

3. Reliability : 배송 신뢰성 증대로 소비자만족도 증가
B2B의 배송신뢰성은 이미 95%정도로 높지만 B2C의 경우 전자상거래의 확산으로 70에서 75%신뢰수준을 보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2030년까지 100%를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4. Safety and Security : 파손으로부터의 안전과 화물도난방지 등 보안기능 확대
상업화물차량뿐만 아니라 교통약자(Vulnerable road users, VRUs) 의 안전을 위하여 2030년까지 심각한 교통사고를 90%까지 줄이겠다는 것이 목표이다. 또한 보안강화로 파손이나 도난사고도 90%까지 줄이고자 한다.

이상과 관련한 연구만으로는 로드맵이 완성될 수는 없다. 관련된 정책이나 인프라 구축, 다른 관련 연구와 병행되어야만 한다. 이 로드맵의 개발에는 유럽녹색차량운동(European Green Cars Initiative, EGCI), 생활물류프로젝트(Logistics for Life project, L4L), 유럽육로수송연구자문회의(European Road Transport Research Advisory Council, ERTRAC) 등 다양한 도심물류연구와 정책 등이 고려되었다.

특히 도심물류는 도심교통연구의 일부이므로 ERTRAC의 로드맵과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다른 ALICE 프로젝트와도 상호연결되어 최종적인 목표인 물리적 인터넷(Physical Internet)을 이루도록 하였다.

주요 연구주제는 다음의 5가지이다.

1. 도심물류 현황분석
도심물류 교통수요·공급 분석, 도심물류와 교통문제와의 관계, 적재효율데이터 수집과 분석방법, 적재효율을 증대시키는 비즈니스 모델, 정책과 새로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 등

2. 도심교통시스템에서 효율적인 도심물류체계 구축
공간과 시간 관점에서 도로인프라의 활용률 최적화, 지속가능한 도심교통계획에 맞춘 물류체계, 도심물류패턴과 접근성 등에 대한 분석과 측정, 빅데이터와 물류정보 공유로 도심물류 네트워크 향상, 무인자동차 등 스마트화물자동차의 활용, 장거리 화물차와의 연계성 확보와 최적화 방법, 멀티모달시스템

3. 비즈니스 모델과 혁신서비스
스타트업·저자본기업의 ICT기술과 유닛로드기술 융합을 통한 고효율 저비용 서비스, 비영업시간에 특화된 배송서비스, 전자상거래에 따른 택배서비스(전자상거래가 도심물류시스템에 미치는 영향, 택배물류에서 수불 불일치, 배송서비스 품질, 가시성, 유통업체의 멀티채널 온-오프라인 병행 배송서비스 등), 역물류(폐기 및 반품 등) 증가에 따른 물류비즈니스모델 구축(통합, 풀링시스템 등), 도심화물배송인프라 구축

4. 도심물류의 안전과 보안
화물고정 및 파손이나 도난으로부터의 보호, 차량 및 화물, 교통약자에 대한 가시성과 보호성을 높일 수 있는 기술

5. 친환경 고효율 차량
대체원료 비즈니스와 운영모델, 소음 제한과 저소음수송기술이나 정책

다음 호에는 그간의 ALICE 프로젝트의 내용을 총 정리하고 우리나라의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