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화, 융복합 등 미래물류 대비 육‧해‧공 물류 종합대응전략 논의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와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2016~2025년 국가물류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를 8일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개최했다.

국가물류기본계획은 물류산업의 육성과 글로벌화 지원, 육상‧해운‧항공 물류인프라의 효율적 구축과 활용, 정보화‧기술개발 등 국가 물류정책의 기본방향을 담은 10년 단위의 중장기 전략으로, 이번 계획은 지난 2011년 수립한 ‘2011~2020년 국가물류기본계획’에 이어 다가올 ‘2016~2025년’을 대비한 것이다.

계획 수립을 위해 국토부와 해수부가 협업하고 한국교통연구원과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 참여하고 있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그동안 육·해·공 분야별 전문가그룹, 기업 등 이해관계자 의견수렴을 거쳐 마련된 기본계획(안)에 대해 소개하고, 일반 국민과 다양한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학계, 물류업계뿐만 아니라 전자상거래 등 유관업계로 구성된 전문가 패널 토론이 진행되었다.

‘2016~2025년 국가물류기본계획’(안)은 지난 계획에 대한 보완·개선과 함께 물류로봇·드론 등 물류와 첨단기술의 접목, 유통·IT와 업종 융복합, 전자상거래와 결합된 생활물류·직구·역직구 시장의 부상, 글로벌화 등 물류산업의 미래상을 반영하여 선도적이며 실천적인 계획 수립에 역점을 두고 있다.

정부주도형 계획을 탈피하여 민간의 창의적 혁신을 유도할 수 있도록 미래 물류산업 발전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물류와 유통·전자상거래 간 융합, FTA 확대와 유라시아 시대 대비 등 국내외 물류산업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거버넌스 체계·제도적 기반 구축, 창조경제혁신센터 등 새로운 주체를 반영한 민-관 상생 협력체계 구축 방안을 포함한다.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는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하여 국가물류기본계획(안)을 12월 31일까지 보완한 후 관계기관과 협의, 국가물류정책위원회(위원장 : 국토교통부장관)의 심의를 거쳐 내년 3월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