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차체, 저진동 등 광산 작업에 최적화 설계…해외 특수장비 시장 공략

현대중공업이 국내 최초로 지하 광산용 대형 휠로더를 개발하고, 해외 특수장비 시장 공략에 나선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340마력급 지하 광산용 휠로더(모델명: HL780-9S UM)를 개발하고, 11월부터 해외 시장에서 판매에 들어갔다고 지난 3일 밝혔다.

이 휠로더는 낮은 갱도를 통과할 수 있도록 차체 높이를 자사 일반 휠로더(HL-780-9S)보다 약 70㎝ 낮추고, 차량의 진동을 줄이는 승차 제어(Ride Control) 기능을 강화하는 등 광산 작업에 최적화시켜 설계했으며, 안전성과 내구성이 강화된 것이 특징이다.

특히 광석 등에 손상되기 쉬운 휠로더 하부에는 변속기와 엔진오일 팬 가드(Guard)를 비롯해 후방 범퍼(Bumper), 하부 가드, 사이드 커버 등 각종 보호장치들을 장착했다.

또한 고강성의 특수 버킷을 장착, 광산 현장에서의 작업 효율을 극대화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최신 기술과 그간의 휠로더 개발 노하우를 집약시켜 개발한 특화형 장비로, 일반 휠로더로 공략하기 힘들었던 석‧광산 장비 시장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1985년 건설장비 사업을 시작한 현대중공업은 굴삭기와 휠로더, 스키드로더, 지게차, 백호로더, 도로장비 등 총 6기종의 건설장비를 생산하고 있으며, 지난 6월 글로벌 생산 50만 대 기록을 달성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