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 - 홈플러스

홈플러스는 2003년 점포·본사·물류센터 통합 ISO14000 인증을 취득하였으며, 국제적 가이드라인 보다 한층 높은 수준으로 환경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장기적 관점에서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2012년까지 물류관련 case당 CO₂배출 50% 감축, 2020년까지 전사 단위 면적당 CO₂배출 50% 감축이라는 획기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업계 최초로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한 핵심 프로세스인 ‘Homeplus Direct Carbon Footprint Tool(홈플러스 탄소발자국)’을 구축하여 전기 · 가스 · 냉매 · 물류 · 출장의 5개 영역에 대해 전사적인 탄소배출량을 측정, 관리하고 있다.

특히, 임직원들의 출장에 대한 정확한 탄소배출량 측정을 위해 교통수단별로 세분화한 계정과목 도입을 통해 환경회계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를 통해 2008년에는 단위 면적당 전년 대비 CO₂발생량을 13.0% 감축하였다.

홈플러스는 환경경영 현황을 지속적으로 측정 · 검토하고 보완해 나가기 위해 전사적 경영관리 시스템인 ‘Steering Wheel 목표관리시스템’ 내에 환경경영 KPI(Key Performance Indicator)를 적용하고 분기별로 환경경영 실적을 평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에너지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임원을 Owner로 선정하고, 기존의 시설관리팀을 친환경 시설서비스팀으로 개편하여 CO₂와 에너지 관리를 위한 조직을 강화하였으며, 점포별로는 실질적인 에너지 관리를 담당하는 에너지 체커(Energy Checher)와 에너지 절감 중요성을 교육하는 에너지 챔피언(Energy Champion)을 두고 있다.

또한 시설 안전센터에서 24시간 내내 15분 단위로 실시하는 에너지 모니터링, 연 450회의 점포 에너지 Audit 및 종합평가, 에너지 매뉴얼에 의한 33개 주요 관리항목의 점포 일일점검 등을 통해 에너지 운영 및 관리를 강화하는 ‘Green Auditing'을 실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업계 유일의 전담조직인 상품품질관리센터를 통해 협력회사에 대한 환경교육은 물론 위생 · 안전 · 품질 평가를 연간 300회 이상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로 홈플러스는 지난 2003년 점포 · 본사 · 물류센터 통합 ISO 14000 인증을 취득하였으며, 국제적 가이드라인보다 한층 높은 수준으로 환경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사례 - 대우조선해양

■ 친환경인증
국제 환경경영체제(ISO14001), 안전보건경영체제(OHSAS18001)를 도입하고, 이를 기반으로 회사에 적합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외부기관의 인증을 획득했다. 또한, 전 조직뿐만 아니라 각 협력사에도 HSE Key Person을 두어 연간 목표에 대한 분기별 평가에 참여토록 하고 있으며, 환경·안전 경영체제의 유효성과 이행 상태의 적합성을 확인하기 위해 반기별로 인증 발급기관의 정기 감사를 받고 있다.

 

■ 기후변화 대응
대우조선해양은 인류가 직면한 가장 큰 이슈인 지구온난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고자 3단계의 기후변화협약 대응 마스터 플랜을 수립하여 실행하고 있다.

■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및 검증
대우조선해양은 ISO14064, IPCC Guideline, WRI GHG Protocol에 의거하여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였으며, 신뢰성 확보를 위해 제3자 검증을 완료하였다.

 

 

 

 

사례 - 한진해운

■ 환경경영 체계
한진해운은 수송과 물류 부문에 대한 환경경영체계(ISO 14001 인증)를 구축하였다. 보다 효과적인 환경경영을 위해 환경방침을 정하고 매년 환경목표와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이를 성실히 이행하고 있으며, 결과를 반기 단위로 평가하여 해상운송 서비스로 인해 발생하는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업무 진행에 대한 환경·안전·품질(Safety, Health, Environment, Quality) 방침을 수립하여 기본 행동지침으로 삼고 있다.

 
사례 - 유한킴벌리

■ 사업장, 녹색기업인증 획득
김천, 대전, 충주에 위치한 유한킴벌리 생산 공장들은 환경‧보건‧안전‧통합시스템에 의해 운영되고 있으며 환경경영체제 인증인 ISO14001을 획득했다. 2013년 11월 충주공장이 환경부로부터 녹색기업으로 지정을 받음에 따라 모든 생산 공장이 녹색기업인증을 획득하였다.

사례 - 삼성전자

■ 녹색경영 시스템
삼성전자는 글로벌 녹색경영시스템(G-EHS : Global Environment, Health & Safety System)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제품 환경 규제 대응, 환경안전 사고예방 목표 및 성과 관리 등 환경안전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 환경비용 관리
삼성전자는 녹색경영시스템인 G-EHS를 통해 삼성전자의 환경설비 투자, 전력 사용비 등의 환경비용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객관적 비용 정보를 활용해 기업 내부의 합리적인 녹색경영 의사결정에 활용하고 있다. 각 사업장의 환경부서는 환경 설비투자 및 운영비를 관리하며, 환경 안전센터는 사업장별 비용을 매년 집계, 취합하여 전사 비용을 산정한다. 사업장별 환경비용은 환경부 가이드라인을 기준으로 집계하며, 이해관계자가 요청할 시 공개하고 있으며 각 사업장의 환경비용은 전사 경영계획 수립 프로세스를 기준으로 편성 및 집행된다.

◇ 내외부 환경감사
삼성전자는 녹색경영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내외부 환경감사를 시행하고 있다. 매년 글로벌 사업장을 대상으로 제품 유해물질 및 에너지 관리 현황 점검 등의 내부 감사를 시행하며, 공급망 환경경영 성과 평가인 에코파트너 인증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해외사업장 신규 설립 및 증축 시 기준에 따라 환경안전 시설 및 인프라를 점검하고 글로벌 사업장 환경경영시스템 인증(ISO14001) 및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OHSAS18001) 유지를 위해 매년 정기적으로 제 3자 검증을 받고 있다.

<참고문헌>
[1] 대우조선해양,
www.dsme.co.kr
[2] 삼성전자, www.samsung.com/sec
[3] 삼성전자,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2014)
[4] 유한킴벌리,
www.yuhan-kimberly.co.kr
[5] 유한킴벌리, 사회책임 경영보고서 (2014)
[6] 한진해운,
www.hanjin.com
[7] 한진해운,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2013)
[8] 홈플러스,
www.homeplu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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