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 통합고객지원센터 신축 현장에서 살펴본 코그리코리아의 기술력

산업소재, 화학, 필름·전자재료 및 패션의 4대 부문을 중심으로 하여 관련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코오롱인더스트리(주)는 경기도 동탄산업단지 내에 물류센터 용도의 통합고객지원센터를 신축 중이다. 건설사인 코오롱글로벌(주)은 고품질 바닥시공 자격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여러 전문업체에 대한 조사와 검증작업을 진행했다. 이는 건축주와 설계업체는 건물 계획단계부터 물류센터 바닥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가능한 혁신적이면서 높은 품질로 완성할 수 있는 바닥공법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코그리코리아(CoGri Korea)는 철근 자재를 활용하던 기존 방식 대신 철심을 활용하는 혁신적인 공법을 적용하는 등 역량을 인정받아 통합고객지원센터의 바닥을 시공하고 있다. 코그리코리아의 고품질 바닥시공 현장을 살펴본다.

프로젝트 초기부터 바닥설계 참여
코오롱인더스트리 통합고객지원센터의 본격적인 공사에 앞서 설계업체는 다양한 사례를 조사한 끝에 바닥컨설팅과 설계지원회사로 영국 코그리그룹의 일원인 코그리코리아를 파트너사로 선정해 프로젝트 초기 단계부터 고품질 바닥시공을 위한 설계작업을 함께 진행했다.

코그리코리아는 지난 2014년 12월 개장한 이케아 광명점 주차장과 매장바닥의 설계를 지원하고 시공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데, 이를 높이 평가받아 코오롱인더스트리 통합고객지원센터의 바닥설계에도 적극 참여하게 됐다. 코그리코리아는 설계와 현장 요건 등을 면밀히 분석한 끝에 건축물의 설계 초기부터 건축주의 요구조건이 반영된 바닥의 시방과 설계를 확정했다.

코오롱인더스트리 통합고객지원센터는 PC Topping Slab시공이 건물의 벽체 및 지붕이 모두 완료되어서 시공해야 한다는 특수 조건을 달았다. 따라서 이를 충족시키는 시공 경험과 설계, 엔지니어링 능력이 우수한 코그리코리아를 파트너로 정해 Design-Build 패키지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했다.

약 40,000㎡·3층 건물에 2개 공법 적용
코오롱인더스트리 통합고객지원센터의 연면적은 약 40,000㎡이며, 물류설비로는 ASRS 시스템과 Sorting System이 주로 구성될 예정이다. 완공시기는 2015년 11월을 목표로 하고 있다.

코그리코리아가 진행하는 바닥공사를 살펴보면 지상2, 3층의 경우 PC Topping Slab로, 지상 1층은 지질조건이 양호하다는 판단에 따라 파일(철근 구조물) 등의 지지 구조물을 사용하지 않는 Slab On Grade 공법이 적용됐다.

코그리코리아는 1층 SOG 설계의 경우에는 코그리그룹의 혁신적인 공법인 Joint Free SFRC SOG를 도입하여, 바닥시공 시 일반 철근 및 Saw Cut Joint를 모두 제거하고, 콘크리트 바닥의 균열을 최소화시켜 내구성을 극대화할 수 있었다.

특히 코그리코리아는 Design-Build와 P.I Insurance(전문가 책임배상보험)을 함께 제공함으로써, 바닥시공의 책임을 모두 코그리코리아로 일원화하는 ‘책임시공원칙’을 적용했다.

초평탄 노출콘크리트·FM2 평탄도
코그리코리아는 바닥 품질과 관련한 건축주의 요구 조건인 에폭시 혹은 기타 Over layer 바닥 마감재 시공을 배제하여 장기적인 유지관리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초평탄 노출콘크리트’바닥을 기본으로 했다. 바닥 평탄도는 영국 Technical Report 34(2003년 기준, 3rd Edition)의 FM2 시방과 바닥표면의 마모 저항도는 BS 8204기준 AR1을 확정했다.

또한 전문 바닥 검수업체를 지정해 완성된 바닥의 품질을 직접 확인하기로 했다. 현재 지정되어 있는 바닥 검수업체는 Face Consultants Korea사로 국내 대부분의 바닥시공업체들이 검수를 의뢰하고 있는 전문가 그룹이다.

철심 콘크리트…전문 장비로 시공
1층의 경우 Joint Free SFRC Slab On Grade 공사가 한창 진행되고 있다. 바닥상세 설계는 코그리그룹이 제공했으며, 현장에서는 도면에 따라 정확하게 시공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도 진행됐다. 특히 콘크리트의 경우 코그리코리아의 품질관리 직원이 직접 슬럼프에 대한 전수 검수를 하고 있었는데, 콘크리트의 품질이 공사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철저한 검수가 이루어졌다.

1층 바닥공사에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철근을 배제하는 대신 콘크리트에 Steel Fiber(철심)를 혼합해 사용하고 있다. 콘크리트 속 Steel Fiber는 치밀한 조직을 형성하기 때문에 일반 철근보다 강도와 충격에 우수한 성능을 보인다.

시공 과정에는 대형 레이저스크리드(바닥레벨장비)도 사용된다. 이는 철근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평탄한 바닥을 만드는 특수 장비다. 또한 Steel Fiber가 콘크리트 표면에 노출되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CoGri Top Dry Shake를 시공했는데, 국내에서는 일반적으로 인부가 직접(Manual)하지만, 코그리코리아는 Topping Spreader를 사용하여 기계에 의한 시공을 하고 있다.

특히 Dry Shake는 Fresh Concrete에 정량을 일정한 면적에 고르게 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Topping Spreader를 통한 시공은 품질확보에 막대한 영향을 줄 수 있다. 코그리코리아는 국내에서 이러한 장비를 구축하고 있는 것은 자사가 유일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장에서는 일부 바닥의 공정이 완료된 상태였는데, Saw Cut Joint가 없고 Steel Fiber가 표면에 거의 노출되지 않은 매끈한 상태였다. 바닥의 평탄도와 마모저항도, 미적으로도 매우 우수한 바닥품질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추가 시공 없이 외부 기후문제 통제 가능
지상 2층과 3층 바닥구조는 PC Topping Slab다. 일반적으로 PC Topping Slab는 건물의 벽체와 지붕이 없는 상태에서 시공하기 때문에, 외부기후의 영향을 통제할 수 없는 상태에서 콘크리트를 시공하게 된다. 이 공법은 바닥표면의 강도가 약화되거나 박리가 되는 등의 하자가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PC Topping Slab를 시공한 후, 건물의 벽체와 지붕공사 후에 최종으로 Slab를 추가로 PC Topping Slab 상부에 시공해야 한다. 그러나 이 공법 또한 공사기간과 비용이 늘어난다는 단점이 있다.

코그리코리아의 PC Topping Slab 공법은 추가 Slab를 시공하지 않고 Topping Slab자체로 마감하는 공법을 활용하며, PC Topping Slab 시공 시 외부의 기후 문제를 통제할 수 있는 조건을 확보할 수 있다. 이는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PC Topping Slab는 FM2 바닥평탄도를 확보할 수 없다는 주장을 극복한 것으로, 코그리코리아는 디자인에 대한 전문지식과 현장에 대한 엔지니어링 기술이 확보되지 않을 경우 접근할 수 없는 공법이라고 설명했다.

코그리코리아의 PC Topping Slab 시공은 광명 이케아매장바닥에 적용된 바 있으며, 현재 이케아는 물론 관련 공사관리 업체 모두로부터 전 세계 이케아 매장에서 가장 우수한 바닥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바닥시공으로 물류발전 기여하는 코그리코리아
국내의 많은 물류센터 사업자들은 바닥의 중요성을 무엇보다 절실히 파악하고 있다. 또한 바닥공사를 잘못하게 되면, 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보수비용과 물류운영의 지장을 현장에서 항상 경험하고 있다.

지난 1995년 이후 이러한 바닥의 중요성을 인지한 코그리코리아는 지속적으로 혁신적인 물류센터 바닥공법을 소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물류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기업의 중요한 존재 이유로 삼고 있다.

특히 Joint Free SFRC 바닥공법 및 PC Topping Slab의 경우 건축주를 위한 품질확보와 공사비용의 절감, 공사기간 단축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혁신적인 공법으로 꼽을 수 있다.

코그리코리아는 국내에 다양한 공법을 소개하고 있으며, 성공적으로 시공하고 있다. 공법과 관련한 상세사항은 코그리코리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