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차 한중 해운회담서 양국 정부 합의

해양수산부(장관 유기준)는 지난 26일부터 2일 간 중국 네이멍구에서 개최된 제23차 한·중 해운회담에서 컨테이너선의 운임 안정화를 위해 양국이 공동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와 중국은 컨테이너 운송 시장의 과다 경쟁으로 인한 저운임 문제는 선박 안전에 대한 투자 소홀로 이어질 수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운임 안정화를 위해 자국 법령에 규정된 정책을 실효적으로 시행하기로 했다.

아울러 컨테이너 운임 신고제도에 대한 관련 정책을 공유하고 한·중항로부터 운임 시장이 안정화되도록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제23차 한·중 해운회담에서 양국은 컨테이너 운임 외에 한·중 카페리선박의 안전관리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논의했다.

먼저 양국은 한·중 항로 노후 카페리선을 친환경(LNG) 카페리선으로 대체해 나갈 수 있도록 선박건조 자금지원 등 정책 추진에 양국이 공동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또한 △한·중 카페리선은 한국선급(KR) 또는 중국선급(CCS)에 가입, △20년 이상 선박은 양국 선급에 공동 입급을 의무화, △선사 내 선박안전관리 조직을 구축하여 경영과 선박관리 일원화에 합의했다.
 
제주-상해 간 카페리항로 개설은 한·중 카페리항로 관리 원칙에 따라 개설하기로 하고 민간 협의체에서 항로개설 가능성을 검토하여 다음 회담에서 논의하기로 했다.

또한 2010년 합의한 대산-용안 간 국제여객항로 개설은 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이 내년 상반기 중에 준공되는 점을 감안하여 내년 해운회담에서 투입 선종변경 여부 등을 결정하는 것으로 의견을 정리했다.

한편 우리나라는 메르스가 사실상 종식되었다고 설명했고, 중국인 크루즈 관광객이 한국을 다시 찾을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이에 중국 정부는 양국의 크루즈 산업 발전을 위하여 협력하고 공동 노력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날 회담에는 해수부 해운물류국장(박경철)과 교통운수부 수운국 부국장(이굉인)이 수석대표로 참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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