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입도로 확장으로 원활한 운송 도와

경기도는 지난 4월부터 고양·파주의 경제부서 실무자들과 함께 도내 헬스기구 생산업체인 개선스포츠의 물류이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한 결과 지난 5일 도로 확포장 공사를 완료해 기업애로를 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개선스포츠는 파주시 상지공단에 입주한 업체로, 자체 생산한 1억 원 가량의 헬스기구를 월 2~3회 정도 공급하는 등 전도유망한 중소기업으로 평가 받고 있었다. 그러던 중 2011년경 진출입로 사용과 관련해 토지 소유주로부터 진출입로를 포함한 주변 토지 매입을 요구받으면서 마찰이 빚어지기 시작했다. 급기야 토지소유주가 진출입로에 옹벽을 설치하면서 컨테이너 차량을 통한 물류이동이 상당히 불편할 정도로 도로가 협소해지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후 컨테이너차량 이동 시 크고 작은 접촉사고가 발생하기 시작했고, 이러한 사정이 알려지면서 대형화물 운송업체들이 이곳을 방문하기 꺼려하는 등 점점 물류이송에 어려움이 커졌다.

개선스포츠는 진입도로 개선을 위해 옹벽 철거와 토지 매입 관련 협상을 시도했지만 토지소유주 거부로 인해 매번 실패로 돌아갔다. 특히 개선스포츠의 공장 소재지는 파주시이며, 진출입로의 주소지는 고양시라는 점이 문제해결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었다. 기업애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자체간 긴밀한 협력이 필요했으나 복잡한 행정절차로 인해 쉽게 해결되지 않았다.
 
이에 도는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 4월 최현덕 경제실장 주재로 손수익 기업지원과장, 오철수 기업SOS팀장, 허신용 고양시 민생경제국장, 전상오 파주시 경제복지국장 등이 참여한 원스톱회의를 개최했다. 그 결과 4년이나 묵었던 기업애로를 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도로개선을 돕기 위해 경기도, 고양시, 파주시는 기관별 사업비 분담 등의 협의도 일사천리로 이뤄냈다. 특히, 공사를 담당한 파주시가 행정 처리를 적극적으로 함에 따라 7월부터 실시한 설계용역부터 준공까지 1개월여 만에 마무리했다. 이로써 마침내 기존 4m의 너비의 협소한 도로를 6m까지 확장시키는데 성공했다.

개선스포츠 측에서는 이번 도로확장으로 원활한 물류이송이 가능해 크게 만족해하는 분위기며, 대형차량 운행 등으로 교행이 불편했던 도로가 개선되어 상지공단 내의 19개 업체 185명 근로자는 물론 인근 주민들의 교통 불편까지 해소되는 부수 효과도 거둘 수 있게 됐다.

손수익 기업지원과장은 “이번성과는 두 자치단체의 경계지점에 소재한 기업애로를 道와 시·군이 함께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한 모범사례라고 평가하고 앞으로도 기업애로 사항에 더 많이 귀기울이겠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