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아이디어로 물류혁신을 … 청년창업 활성화 기대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제1회 미래물류기술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한다.  

최근 전자상거래 활성화로 물류-유통 산업간 융합이 활발해져 물류센터가 대형화‧첨단화되고 무인물류로봇 등 물류기술시장이 급성장하는 상황에서 물류 분야 최초로 기획한 공모이다. 

이번 공모전은 참신하고 실용적인 국민 아이디어로 미래 물류기술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고려대학교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주최·주관하며,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한국통합물류협회가 후원한다.  

접수는 ‘융합형 물류기술’과 ‘택배산업 기술’로 구분하여 받으며, 자격제한 없이 국민 누구나 개인 또는 팀으로 참여 가능하다. 

특히 청년 창업과 병행하는 기술(아이디어)의 경우 전문가 평가 등을 거쳐 국가 연구개발(R&D)에 참여, 투자자와의 연계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본 공모전을 통해 글로벌 물류기술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발굴되길 기대한다”면서, “공모전의 성과가 신산업 활성화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접수기간은 8월 6일 부터 9월 18일 이며, 당선작은 심사를 거쳐 10월6일에 확정하여 발표할 계획이다. 공모전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국토교통부 누리집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공모전 사무국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