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해양에너지 중장기 개발계획」발표

해양수산부(장관 유기준)는 지난 7일 개최된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운영위원회에서 ‘2025년 해양에너지 강국 도약’을 위한 「해양에너지 중장기 계획」을 보고했다.

이날 보고에서 해수부는 산업부와 함께 해양에너지 기술개발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 확대와 제도 개선을 통해 2025년까지 세계 최고 수준의 해양에너지 기술력을 확보하고, 세계 해양에너지 플랜트 시장 선점을 적극 추진할 것임을 밝혔다.

1992년에 체결된 ‘유엔 기후변화협약’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 노력으로 세계 각국은 청정에너지인 해양에너지 개발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30년 세계 해양에너지 발전 플랜트 시장은 약 55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EU는 영국을 중심으로 2050년까지 전체 수요 전력의 약 15%를 해양에너지로 대체하고, 미국도 파력발전만으로 전력수요의 약 7%를 공급하는 등 해양에너지를 미래 주요 에너지 산업으로 육성해나가고 있다.

우리나라도 2018년까지 선진국 수준의 ‘해양에너지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2025년까지 현재 구축된 ‘울돌목 시험조류발전소’와 ‘제주 시험파력발전소’를 상업발전을 위한 대규모 실증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해수온도차 발전도 키리바시 등 적도지역 국가에서의 실제 운영을 통해 산업화를 도모하고, 이와 더불어 풍력 등과의 융복합발전 기술 개발도 적극 추진한다.

이러한 해양에너지 인프라 구축을 통해 2025년에는 신재생 에너지의 1.6%에 해당하는 약 840MW 규모의 전기를 해양에너지를 통해 공급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세계 최고 수준의 국내 조선해양과 해양토목기술을 연계한 해양에너지 플랜트 개발을 통해 2030년 약 55조원 규모의 세계 해양플랜트 시장에 적극 진출하여 20% 이상 점유율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해수부와 산업부는 해외시장 진출과 더불어 아직 불모지나 다름없는 국내의 해양에너지 보급 사업도 대폭 확대해나가기로 했다.

먼저, 해양심층수 인프라가 구축된 강원도 고성지역에 ‘해수냉난방시스템’을 활용한 ‘친환경에너지 타운’을 내년부터 조성하기로 하였으며, 2018년부터는 항만·어항시설을 활용한 소형 파력에너지 공급을 추진한다.

특히, 신재생에너지를 2020년까지 30%이상 의무적으로 공급해야하는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해양에너지 공급 확대를 추진하고, 민간기업의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공동 연구개발과 기술지원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김준석 해양수산부 해양산업정책관은 “해양에너지의 개발과 활용은 단순히 에너지 공급원의 확충 문제가 아니라 기후변화에의 대응과 미래 신산업의 창출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