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 - 혼다(Honda)
혼다(Honda)는 공해문제가 심각한 1960년대부터 환경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을 해왔다. 1992년에는 환경과제의 사고방식을 명문화한 ‘혼다 환경선언’을 제정하였다.

혼다 환경선언
지구환경보전을 중점과제로 하는 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서 Honda는 모든 기업활동을 통하여 사람의 건강 유지와 지구환경의 보전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고 그 행동에 있어서 선진성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그 달성에 노력한다

혼다의 가이드라인
1-우리들은 상품의 연구, 개발, 생산, 판매, 서비스, 폐기라는 라이프사이클의 각 단계에 있어서 재료의 리사이클과 자원, 에너지의 절약에 노력한다.
2-우리들은 상품의 라이프사이클 각 단계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오염물질의 최소화와 적절한 처리에 노력한다.
3-우리들은 기업의 일원으로서 또 사회의 일원으로서 사람의 건강유지와 지구환경보전에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것에 노력한다.
4-우리들은 사업소의 활동이 각각의 지역 사람들의 건강과 환경과 사회에 대하여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인식하고 사회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도록 노력한다.

사례 - 한진해운

한진해운은 2011년 녹색경영을 위한 전담조직인 기술경영팀을 신설하고 Strategic Compliance, Green Supply Chain, Green Reputation, Green Growth 4개의 축을 바탕으로 녹색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과 관련한 국내외 규제를 준수하고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2009년부터 한진해운 홈페이지에 고객이 직접 탄소 발자국을 계산할 수 있는 ‘Supply Chain Carbon Calculator'를 운영하여 고객과 이해관계자의 환경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있다.

2009년에는 컨테이너의 모든 운송 구간별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산출할 수 있는 탄소 배출량 계산기(Supply Chain Carbon Calculator)를 개발해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고객이 직접 화물의 출발지, 목적지 그리고 무게를 입력해 각 운송 구간에서 배출되는 탄소량을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으로 온실가스 저감 전략을 세우는데 기여할 수 있다.

사례 - 유한킴벌리

1996년 환경경영을 선포하고 전담팀을 설치하여 지속적으로 기후변화에 대응. 2020년 배출전망치(BAU) 대비 온실가스 30% 감축 및 녹색제품 매출 30% 달성을 미션으로 하는 저탄소 비전에 따라 공정개선과 더불어 온실가스 조기감축 사업, 배출권거래제 시범사업, 물류에너지 목표관리제도에 참여하고 있다.

사례 - 삼성전자

■ 녹색경영
삼성전자는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는 경영 활동을 통해 인류의 삶과 지구환경 보전에 이바지하겠다는 녹색경영 이념을 바탕으로 친환경 경험의 고객 제공과 지속가능한 미래 선도라는 녹색경영 비전을 선포하고 ‘Planet First‘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녹색경영을 시행하고 있다.

◇ 전략수립
중대성 평가 결과 도출된 주요이슈를 반영하고 2008년부터 2013년까지의 녹색경영 중기목표(EM 2013)성과를 분석하여 2020년까지의 중장기 전략(Eco-Management 2020)을 수립하였다.

◇ 중기목표 (Eco-Management 2013) 성과
2009년 삼성전자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녹색경영의 내실을 다지기 위해 녹색경영선포식과 함께 녹색경영 중기목표인 EM 2013(Eco-Management 2013)을 발표했다. 중기목표의 목표 달성 시점인 2013년 기준, 핵심 목표로 내세운 매출 원단위 기준 온실가스 배출량 50% 저감 및 글로벌 환경마크 인증 수준의 친환경 제품 100% 출시를 모두 달성했으며 녹색경영 투자 및 협력회사 지원도 계획대로 진행하였다.

◇ 녹색경영 중장기 목표 (Eco-Management 2020)
2013년 녹색경영 중기목표 달성 후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미래 녹색경영 리딩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녹색경영 중장기 계획인 EM 2020을 수립했다. ‘Providing Green Experience, Creating Sustainable Future’라는 비전 아래 2008년 기준으로 2020년까지 제품 에너지효율을 50% 향상하고 온실가스 원단위 기준 배출량을 70% 절감할 계획이다. 또한, 친환경제품, 친환경 사업장, 친환경 커뮤니케이션 3개 부문에 대해 전략과제를 발굴해 지속적인 녹색경영을 시행해 나갈 계획이다.  

사례 - 머스크라인(Maersk Line)

■ 환경문제 인식
머스크라인은 환경 문제를 지속가능한 경영의 주요 과제로 채택해 체계적인 환경보호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해상운송은 다른 운송수단에 비해 에너지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이지만 머스크라인은 NGO 및 여러 국제기구들과의 협력을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에 대한 환경 관련 규제 기준을 제시하고 이를 해운업계에 적용시키고 있다.

2010년에는 업계 최초로 선박별 이산화탄소 배출량 인증서를 받음으로써 이산화탄소 방출 배출량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한편 환경 경영을 추구하는 고객들에게 보다 투명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를 통해 2013년, 이산화탄소 배출을 380만 톤까지 감축하는 동시에 사업의 성장을 4.1% 끌어올렸으며, 머스크라인을 이용한 고객사들의 경우 타사 대비 평균 260만 톤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하였다.

머스크라인은 2020년까지 25%의 이산화탄소 방출량 감소를 목표로 온실가스와 아황산가스 감량을 추진 중에 있다.

사례 - TNT

■ 탄소효율성 개선
TNT는 2020년까지 탄소효율성을 최대 45%까지 개선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3가지 측면에서 노력을 기울고 있다.

◇ 운영(Operations)
NT의 업무 전반에 걸쳐서 실행되는 이산화탄소 감축을 위한 기업차원의 노력들로 항공, 자동차, 운송차량 등 주요 영역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진행 중에 있다.

◇ 고객(Customers)
TNT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측정, 분석하고 그 결과를 고객에게 투명하게 공개하며,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이산화탄소 감축 노력에 동참할 수 있도록 고객에게 이산화탄소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사람(People)
TNT의 모든 직원들과 파트너사에게 에너지 절약 및 이산화탄소 감축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사례 - IKEA

■ IWAY (이케아 행동방침)
이케아는 공급 사슬 안에 있는 모든 참가자들이 따라야 하는 IWAY라는 행동방침을 발표하였다.

다수의 항목으로 구성된 IWAY에는 파트너들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 지, 이에 대해 이케아는 어떻게 보상할 것인지가 명시되어 있다. 이케아가 뛰어난 환경 경영 전략으로 인정받는 이유는 이케아가 자사뿐만 아니라 다른 공급 파트너, 소매점 파트너들에게 환경 방침을 철저히 지키도록 요구하기 때문이다.

이케아는 50여 개가 넘는 국가에 2000개가 넘는 공급 파트너를 가지고 있고, 전 세계 42개국에 345개의 매점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많은 파트너들이 이케아와 함께 환경 경영에 나선다면 그 파급효과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케아는 IWAY의 실효성과 성공률을 높이기 위하여 WWF, UNICEF, UNDD 등의 국제기구와 함께 협력하고 있다.

사례 - 타타철강 (TATA STEEL)

■ 온실가스 감축목표 설정
TATA STEEL은 탄소배출량을 2012년까지 10%, 2020년까지 25% 감축하는 자발적인 목표를 설정하였으며 강철생산 1톤당 2톤씩 배출되던 CO2를 2012년까지 1.8톤으로, 2020년에는 1.5톤까지 감축하는 목표를 설정하였다.

<참고문헌>
[1] 두산건설,
www.doosanenc.com
[2] 삼성전자, www.samsung.com/sec
[3] 삼성전자,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2014)
[4] 유한킴벌리,
www.yuhan-kimberly.co.kr
[5] 유한킴벌리, 사회책임 경영보고서 (2014)
[6] 타타철강,
www.tatasteel.com
[5] 한진해운, www.hanjin.com
[7] 한진해운,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2013)
[8] Honda,
www.hondakorea.co.kr
[9] IKEA, www.ikea.kr
[10] Maersk Line, www.maerskline.com
[11] Maersk Line, Sustainability Progress Update (2013)
[12] TNT,
http://www.tnt.com/
[13] TNT, Annual Report (2013)

※본 기고문은 박석하 로지스파크닷컴 대표(환경물류연구회 회장)가 제공한 내용입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