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절감을 위한 녹색물류 추진

기후변화에 대한 이슈와 함께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논의가 활발해 지면서 물류부문또한 시대의 흐름에 맞춰 탄소배출 저감과 물 발자국 감축을 위한 환경적 측면을 고려한 지속가능한 경영방안 마련이 시급한 시점이다.  즉, 환경보호 차원을 넘어 기업에서는 원가 절감으로 이어 질 수 있는 다양한 녹색물류활동의 활발한 전개가 필요하다.

비용절감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녹색물류 추진활동을 핵심 활동별로 구분하여 2009년이후 발표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환경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녹색물류활동 Best Practice를 제공하고 있다.

녹색물류활동에 대한 계획 수립 및 평가는 많은 시간과 비용을 필요로 한다.

본고에서는 녹색물류 활동평가 모형을 본고에서는 물류활동 평가모형을 원칙과 핵심활동으로 구분하고, 핵심활동을 1.환경물류 시스템 구축, 2.전략, 3.공동화 표준화, 4.운영시스템 최적화로 나누고 핵심활동별로 세부 항목별을 다시 구분하여 성숙도 수준에 따라 0~5단계로 구분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평가항목별로 온라인상에 제공함으로써 자사의 수준을 자체적으로 손쉽게 평가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각 항목별 가중치를 설정하여 최종 10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최종 평가 점수를 구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녹색물류는 선진국에 비해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어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녹색물류체계 도입과 환경친화적 물류활동에 대한 보급 및 확산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번 평가모형을 통해 자사의 녹색물류활동 수준을 평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대응방안 수립에 도움을 줄 것이다. 좀 더 상세하게 추진방법을 알고자 하는 담당자를 위하여 활동별로 출처를 적시하였으며, 제시된 선진국 과 우리나라 우수기업들의 다양한 녹색물류 추진 사례는 물류담당자들에게 효과적이고 실질적인 녹색물류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