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장관 유기준)는 7일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크루즈 산업 활성화대책’을 보고하고, 문화체육관광부·법무부·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 협업을 통해 크루즈 관광 거점을 구축하기로 뜻을 모았다.

최근 중국을 중심으로 한 크루즈 동북아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추세로 특히 우리나라는 지정학적으로 상해, 천진, 청도 등 중국 주요기항지에서 20시간 이내에 도착 가능한 한·중·일 크루즈 항로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크루즈산업을 적기에 정책적으로 지원하고, 경제발전의 새로운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이번 ‘크루즈 활성화 대책을 마련하게 됐다.

금번 대책의 주요 논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외국 크루즈 관광객 유치 확대
이달 20일에 주요 크루즈 선사, 중국 여행사 등을 대상으로 부산, 인천, 제주 등 주요 기항지 매력을 홍보하고, 관련 비즈니스 상담 추진하는 상해 설명회를 개최한다.

또한, 우리나라를 찾는 크루즈선이 불편 없이 접안할 수 있도록 부산, 인천, 제주, 속초에 2016년까지 전용부두 5선석을 우선 확충하고, 기존 부두의 접안능력도 확대한다.

전통문화, 지역축제 등 지역적 특색이 있는 맞춤형 기항지 관광 콘텐츠 및 K-POP 등 계절별 선상 프로그램도 개발하는 한편, 외국인 관광객이 우리나라를 방문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중앙과 지역에 크루즈 협의체를 운영하는 등 범정부 크루즈 지원시스템을 구축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국적 크루즈 선사 육성
올해 5월에 한국과 일본의 주요 관광지를 기항하는 국적 크루즈 시범운항을 2차례 실시하여 국내 크루즈 인구의 저변을 확대하고, 출입국 심사, 전용부두 사용 등 크루즈 운항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불편사항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지리적 여건, 항만․공항 기반시설, 관광자원 등을 고려하여 권역별로 모항을 선정하고, 연말에 수립되는 크루즈산업 육성 기본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관계부처와 협의하여 ‘관광진흥개발기금’ 융자 및 산은·수은 등 크루즈선 매입자금 지원, 크루즈선 운송사업에 대한 톤세제 적용 등 크루즈 국적선사에 대한 금융·세제 지원을 추진한다.

△연관산업 육성으로 경제 활력 회복
중장기적인 국적·외국적 크루즈 승무원 수요에 맞춰 전문인력 양성을 추진(‘19년까지 5백 명)하고, 크루즈 전문 경영인 과정도 마련한다.

모항으로 운영된 주요 항만에 선박용 물건(선용품) 유통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크루즈 선박수리업 육성, 크루즈선 건조 관련 기술개발을 위한 R&D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국제크루즈 박람회 및 포럼 등을 통해 국제선사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크루즈에 대한 인식 제고 등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크루즈 관련 제도 완비
크루즈법 시행('15.8.4)에 맞춰 하위법령 제정도 차질 없이 마무리하고, 체계적인 산업 육성을 위해 제1차 크루즈 산업 육성 기본계획을 수립(‘15.12)한다.

외국인 승무원 비자 발급 개선(법무부), 크루즈선 매입 자금 지원(문체부), 외국 크루즈선 기항을 위한 인센티브 제공(지자체) 등과 관련한 제도적 기반도 완비해 나가기로 하였다.

더불어, 출입국 심사를 간소화하고, 세관·검역 인력을 확충하는 등 보다 신속하고 원활한 입출국 지원 시스템 구축에도 만전을 기하기로 하였다.

유기준 해양수산부장관은 “이번에 논의한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취임 초 발표한 ‘연내 국적 크루즈 선사 1개 이상 출범, 크루즈 관광객 120만 명’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고, ‘20년까지 크루즈 관광객 300만 명’을 달성하여, 우리나라가 명실상부한 크루즈 강국으로 우뚝 솟을 수 있게 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