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조사‧공동분석 원칙, 조사 결과물 타 기관도 활용 가능

해양수산부(장관 유기준)는 지난 4월7일부터 29일까지 제주에서 ‘제15차 한·중 황해 해양환경 공동조사 정부 및 과학자간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 양국은 지난 6년간 중단되었던 한·중 황해 해양환경 공동조사사업의 재개에 따른 조사수행의 구체적 내용을 합의했다.

한·중 황해 해양환경 공동조사 사업은 1995년 제2차 한·중 환경협력공동위에서 협력사업으로 채택되어 12년간(1997~2008) 지속돼왔다. 황해의 해양환경 보전 및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한 이 사업은 2008년 ‘한․중 정상공동선언’에서 양국 간 중요 환경협력 사업으로 인정되었으나 2009년 중국 내부사정으로 인해 일시 중단됐다.

양국은 2013년 10월 중국 청도에서 개최된 제18차 한·중 환경협력공동위에서 사업 재개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지난해 4월 중국 북경에서 개최된 한·중 실무자회의에서 2015년에 조사를 재개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회의를 통해 양국은 공동조사정점 4개를 포함, 총 40개의 정점(중국 21개, 한국 19개)에 대해 조사하기로 결정했다. 각국은 조사정점(공동조사정점 포함)에서 개별적으로 조사를 실시하되, 이를 통해 채취한 샘플은 양국 과학자들이 실험실에서 공동으로 분석하여 보고서를 작성한다.

조사항목은 해수관련 25개(수온, 염분도, 투명도, 유분 등), 해저퇴적물 관련 15개(카드뮴, 납, 구리, 아연 등) 및 저서생물 등 41개이다.

그동안 황해는 해양환경 특성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유용한 연구 자료가 부족했으며 양국 공동조사결과는 중국 내에서 보안자료로 분류되어 타 연구나 정책적으로 활용될 수 없었다.

이번 회의에서 양국은 공동조사의 결과물을 공유하며 출처가 명확히 표시될 경우에는 타 기관이나 사업에서 해당 결과물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합의했다. 이는 한·중 해양환경 조사의 큰 진전이자 12년간 조사연구의 큰 성과로 향후 다양한 분야에서 공동조사결과에 대한 이용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이번에 재개되는 공동조사를 통해 과학적이며 체계적인 해양환경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게 될 것이다.”라며, “이번 사업뿐만 아니라 황해와 관련된 다양한 국제협력사업을 통하여 한국과 중국으로부터 황해로 오염물질 유입이 저감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깨끗한 황해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