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간 지속된 경기침체가 좀처럼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는 지난해에도 지속됐으며, 많은 기업들이 크고 작은 위기를 겪기도 했다. 사상 최대 위기를 맞이한 일부 대형 그룹들 중에는 살아남기 위해 물류자회사를 비롯한 자산 등을 매각하기도 했다.

이런 여러 좋지 못한 상황 속에서 물류기업들은 과연 어떤 실적을 냈을까. 그나마 물류기업들에게 긍정적인 요인이라고 할 수 있었던 것은 유가하락으로 인한 원가 부담이 다소 해소됐다는 점이다.

부정적인 요인과 긍정적인 요인이 공존하는 위기 속에서 물류기업들은 지난해 탈출구를 찾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한 노력 끝에 얻은 결과에 대해 조사하기 위해 본지에서는 각 기업들의 경영실적을 분석해보았다.

이번 기획은 종합물류부문(150개사)와 해운항공부문(86개사)로 구분해 조사했으며, 창고업과 3PL, 택배, 포워더는 종합물류의 한 부분이라고 판단해 종합물류 부문으로 분류했다.

또한 각 기업들이 공시한 사업보고서를 토대로 작성됐으며, 일부 기업들은 연결재무제표를 기준으로 했다.

이밖에도 본지는 주요 기업들이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사업영역을 살펴보기 위해 해당 사업군별 매출 분포도를 살펴보았으며, 해당 사업영역별 실적도 알아보았다.

또 기업들이 지난해 초 수립한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도 살펴보았으며, 지난해 물류기업들의 고용 현황과 투자현황, 향후 투자계획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편집자 주>

PART 1. 종합물류기업 경영 실적 집중 분석
PART 1-1 .종합물류기업 2014년 매출액 순위(Top 150)
PART 2. 해운항공업체 경영 실적 집중 분석
PART 2-1. 해운항공업체 2014년 매출액 순위(Top 80)
PART 3. 주요 물류기업들의 사업부문별 2014년 실적 분석
PART 4. 주요 물류기업들의 2014년 고용실적 분석
PART 5. 주요 물류기업들의 투자 현황 및 계획 분석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