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농산물 구매·판로 확대 지원 등 산업화 촉진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가 공동 운영하는 농식품 상생협력 추진본부는 롯데그룹(회장 신동빈)과 농림축산식품부, 농협중앙회(회장 최원병)와 함께 ’농식품 소비·수출 확대 및 부가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상생협력하는 업무협약’을 롯데호텔에서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우리 농식품의 ‘소비 및 수출확대’, ‘판로 및 할랄인증 지원’, ‘농업의 6차산업화 촉진’이 주요 골자로 이를 위해 롯데와 농업계가 보유한 인프라와 노하우가 총 동원될 전망이다.

우선 롯데는 지역의 농산물을 전량 구매하여 그룹이 보유한 유통·제조 계열사를 활용, 생식용 판매 및 가공 원료로 사용한다. 이로써 농가는 생산품에 대한 전량 판매가 가능하여 수익 제고가 기대되고, 롯데는 한번 구매로 ‘유통’, ‘제조’ 사업분야 계열사의 원료농산물 수급이 용이하게 된다.
 
또한 롯데마트, 롯데리아 등 해외유통 인프라를 활용하여 우리 농식품의 해외진출 확대를 도울 예정이다. 특히 최근 농식품분야의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는 이슬람 문화권 시장확대를 위해 중소기업대상 할랄인증 지원과 시장진출 노하우를 적극 전수 할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유기농 판매를 확대하고 농산물의 생산, 제조, 가공, 판매, 문화, 체험, 관광 등을 아우르는 농업의 6차산업화 촉진에도 앞장설 예정으로 우리 농업의 부가가치 제고를 위해 기업이 보유한 역량과 자원을 배분한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실무협의회를 구성하여 협력사항을 구체화하는 작업과 함께 지속적인 연구와 협의를 통해 그룹계열의 ‘유통’, ‘식품’ 사업분야 까지 상생 비즈니스 모델을 확대․발굴한다는 목표도 함께 가지고 있다.

이번 협약식에는 우리 농산물로 만든 할랄인증 식품을 시식하고 롯데의 인도네시아 인프라를 활용해 우리농산물의 해외진출 지원 방안을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를 가졌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