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퇴적물 분포현황 조사 및 방어진항 사업 후 모니터링

해양수산부(장관 유기준)는 울산연안 특별관리해역의 환경개선을 위한 2015년 해양오염퇴적물 정화·복원 사업을 본격 착수한다. 해수부는 이달부터 울산항 인근해역에 대한 퇴적물 분포현황 조사와 방어진항 사업 후 해양환경 모니터링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울산항은 장기간 산업폐수 및 생활하수가 해양으로 유입·축적됨에 따라 해양환경이 심각하게 훼손되고 생활환경이 크게 저해되는 등의 문제가 많아 2000년에 특별관리해역으로 지정됐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울산항 인근 해역의 해양퇴적물 오염현황을 조사하여 장기적인 퇴적물 관리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지난 2011년부터 5개 특별관리해역에 대한 5개년 해양오염퇴적물 분포현황 조사 계획을 수립하고 울산항 인근 해역의 해양퇴적물 오염현황을 조사해왔으나 2013년에 조사 사업이 일시 중단된 바 있다.

이번 조사는 재작년에 중단된 사업이 재개되는 것으로, 울산항 인근 및 포항 동빈 내항의 약 8㎢ 해역, 65개 정점에 대해 실시되며 해양환경관리공단에서 대행할 예정이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방어진항 해양오염퇴적물 정화·복원 사업으로 지난 2012년 4월부터 24개월간 총 98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8만㎥의 오염퇴적물을 수거‧처리한 바 있다. 이달부터 방어진항에 대한 해양환경모니터링이 시작된다. 모니터링은 정화사업 완료 후 5년간 사업효과 및 환경변화를 평가하기 위해 실시되며, 올해 1년차 사업은 ㈜동일기술공사에서 대행한다.

황의선 해양수산부 해양보전과장은 “올해는 울산항의 현황조사 및 방어진항의 모니터링에 더하여 장생포항에서 대규모 해양오염퇴적물 수거·처리 사업이 착수될 예정으로 2017년부터 시행 예정인 연안오염총량관리제와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를 통해 울산연안이 맑고 쾌적한 해역으로 거듭나는 동시에 고래문화특구도 활성화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