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시스템의 발달과 신용카드 보급 확대로 끊임없는 성장 예측
미국, 중국, 일본 등에서는 기존 인기상품인 의류·신발·액세서리에서부터 최근 각광받고 있는 IT·전자제품, 유아용품에 이르기까지 구입품목이 확대·다양화되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여행·문화상품에 대한 직구 수요가 높고, 독일에서는 서적, 게임, 영상 및 음향기기의 구매 비중이 크다.
KOTRA의 ‘주요국 온라인 해외직구시장 동향’보고서를 바탕으로 해 전 세계 온라인 해외직구시장의 최신 트렌드를 정리했다.
영국
- 유럽 내 최대의 직구시장으로 131억 달러 규모(2013년 기준)
- 화장품, 옷, 가구, 음식 등의 순으로 인기가 있지만 자국산 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무관세범위 : EU 회원국 간 무관세(한-EU FTA 적용품목 무관세), 80파운드 이하 우편통관
물류 : Parcelforce, DHL, UK mail 등 대형배송업체 이용
독일
- 총 온라인 유통 규모는 488억 유로(2014년 기준)로 서적, 오락, 영상 및 음향기기가 인기 직구품목
- 무관세가 적용되는 EU 지역 내 거래가 활발. 주독 한국인 및 교포 수요가 높음.
간이통관 : 상업용 제품과 개인용 제품 모두 관할지역 세관통과 의무
무관세범위 : 제품가격 150유로 이하의 개인용품
물류 : 높은 배송료로 인해 한국으로부터의 직배송은 거의 전무. 주독 한국인 또는 교포가 운영하는 배송·구매대행 업체 이용률이 높음.
미국
- 이베이, 아마존 등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해외 직구 사이트 존재
- 세계 최대 직구시장(406억 달러 규모)으로 의류·신발·액세서리(49억 달러)의 수요가 높음 (2013년 기준 추정).
간이통관 : 2,500달러 이하의 개인용·상업용 물품
무관세범위 : 1인당 하루에 200달러 이하의 물품에 무관세 적용
물류 : DHL Express, UPS, U.S. Postal Service, Fedex 등 글로벌 배송대행업체
프랑스
- 전자상거래시장 규모는 511억 유로(2013년 기준)로 전년대비 13.5% 성장
- 여행 및 문화상품의 수요가 높고 자동차 및 가전제품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음.
간이통관 : 해외 우편배송을 통한 물품
무관세범위 : EU 회원국 간 무관세, EU회원국 이외국은 상품가격 45유로 미만
물류 : 아마존이 프랑스 내 물류센터 설립을 통한 신뢰구축으로 인기가 많음.
일본
- 2012년 말부터 급격히 진행된 엔 약세로 인해 이용률이 감소하는 추세
- 전자상거래시장은 11.2조엔 규모로 미국에서는 콘텐츠 분야, 중국에서는 공산품이 많음.
간이통관 : 과세 총액 20만엔 이하의 개인용 물품
무관세범위 : 과세가격 1만엔 이하인 화장품, 가전제품, 시계, PC 등 개인용품
물류 : JISA.com, JP MallTail, Goopping 등 구매대행 업체가 저렴한 대행 수수료 서비스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우리나라
- 2013년 1,115만건으로 폭발적으로 상승 중으로 의류·신발·스포츠용품(50.8%)의 구매율이 가장 높음.
- 엔조이뉴욕, 위즈위드 등 구매대행에서 아마존·이베이를 통한 직접 구매 비중 증가
간이통관 : 미화 100달러(미국 200달러)를 초과하고 2,000달러 이하인 물품
무관세범위 : 과세가격이 15만원 이하의 개인용 물품(한-미 FTA 200달러 이하)
물류 : 현대택배, 한진택배 등 대형 물류회사들이 배송보증서비스 개시
중국
- 알리바바, 아마존닷컴, 징둥상청, 1호점 등 국내 대형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해외직구에 뛰어들면서 해외직구시장이 활성화
- 의류·신발 등 전통적 인기상품 이외에 한류열풍으로 인한 화장품, 음반 수요도 높음.
간이통관 : 전자상거래 업체가 물품을 대거 구입. 정부가 지정한 전자상거래 시범도시(상하이, 충칭, 항정우 등 5개도시)에서는 수입품에 대한 관세·부가세 면제. 샘플통관 검사 시 우편세만 부담
무관세범위 : 해외직구품은 관세, 증치세 면제(단, 1회 한도액 1,000위안/TV, 냉장고, 세탁기 등 세관지정 20개 품목은 면세대상에서 제외)
물류 : DHL, EMS 등 글로벌 물류업체 외에 윈다, 띠스팡, 순펑 등 로컬 배송대행업체들이 해외에 자회사를 설립, 물류시스템 구축
인도네시아
- 2014년 전자상거래 이용자는 약 700만명으로, 한류 열풍으로 인해 화장품, 음반 등의 구매수요가 높음.
- 모든 온라인 거래의 부가세 감면 방안을 마련 중인 인니 정부의 노력으로 잠재력이 큰 시장
간이통관/무관세범위 : 해외직구 대상 별도의 간이통관 절차 및 무관세범위 없음.
물류 : 열악한 현지 인프라에 맞는 배송 시스템 개선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