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화물운송서비스 우수기업’ 38개사에 인증 부여

 

2014년 경동물류, 명일, 다코넷, 한국로지스풀, 디티씨, 합동물류 등 38개 기업이 올해 ‘화물운송서비스 우수기업’ 인증기업으로 선정됐다. 심사 결과에 따라 경동물류, 합동물류 등 4개 기업이 최고등급인 AAA등급을 받았고, 명일, 다코넷, 한국로지스풀 등 14개 기업이 AA등급을, 가야로직스, 대도특수운수, 대신로지스틱스, 디티씨, 삼원종합물류 등 20개 기업이 A등급으로 각각 인증을 획득했다.

국토교통부 주관하고 경영컨설팅 전문기관인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인증심사를 맡는 ‘화물운송서비스 우수기업’ 인증은 2008년 처음 시작하여 물류기업의 서비스품질 경쟁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국내 유일의 제도로 입지를 굳히고 있다.

‘화물운송서비스 우수기업’으로 인증받기 위해서는 운송서비스 경영전략, 조직 및 자원관리, 운송정보시스템, 운송프로세스 관리, 업무성과 등 5개 분야 12개 항목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총 1,000점 중 700점 이상을 획득해야 한다. 900점 이상인 기업에게는 AAA등급을, 800~899점은 AA등급을, 700점~799점은 A등급을 부여하여, 서비스품질 개선과 혁신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이 제도의 차별적인 특징이다.

올해는 산·학·연의 서비스품질 전문가와 물류전문가로 구성된 22명의 전문 심사위원단을 구성하여 서류심사와 현장심사를 엄격한 진행했다. 또한 전문 심사단의 심사결과에 대해 국토교통부 관계자 및 외부 전문가 8인으로 구성된 ‘인증심사위원회’의 최종심의 단계를 거쳐 38개 인증기업을 최종 확정했다.

화물운송서비스 우수기업 인증 유효기간은 2년이며, 2년 후 정기검사를 받아야 자격을 유지할 수 있다. A 혹은 AA로 인증을 받은 기업이 AA 혹은 AAA로 인증을 다시 받고자 할 때에는 승급 심사를 신청할 수 있으며, 승급심사의 경우 초기 인증심사와 동일한 난이도로 진행하게 된다.

 

 

미니 인터뷰/김수곤 국토교통부 물류정책관

 

Q : 우수화물운수사업자인증제의 시행 목적은?
A : 화물자동차 운송업은 제조업, 유통업 등 다른 산업과 경제전반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핵심서비스산업이며, 물류거점 시설을 연결하는 운송 네트워크의 주요한 구성요소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과거의 관행 등으로 인해 현재까지 국가경제의 발전을 선도하고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높은 수준의 화물운송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화물운수업의 전반적인 서비스 수준 향상과 그에 따른 소비자의 만족도 향상을 도모하여 궁극적으로 물류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에서는 지난 2008년부터 우수 화물운수사업자 인증제를 도입하여 시행해오고 있다.

Q : 우수화물운수사업자인증제의 다른 인증제와 차별화되는 점은?
A : ‘우수화물운수사업자’ 인증은 화물운수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는 화물운송 서비스의 품질을 평가하고, 해당 기업의 서비스가 평가기준에서 요구하고 있는 품질적 속성을 충분히 갖추고 있음을 인정하는 제도다.

즉, 해당기업의 하드웨어적인 시설과 자산 보유 또는 법적규정의 충족 여부가 인증 자격뿐만 아니라 기업내부의 경영시스템을 함께 평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인증 대상기업이 대기업에 편중되어 있지 않고 각자의 특화된 운송영역에서 최선을 다하는 중소기업도 인증을 받을 수 있다는 특징도 가지고 있다.

Q : 앞으로의 정책 방향과 업계에 바라는 점은?
A : 현재 국내 화물운송시장에는 지입제와 다단계 운송거래 등 전근대적인 거래관행이 자리 잡고 있다. 국토부에서는 우수화물운수사업자인증 등 여러 가지 제도를 통해서 화물운송시장의 정상화에 기여하고, 선진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특히 직접운송의무제, 최소운송의무제 등 화물운송선진화 방안을 시행함으로써 화물운송시장을 근본적으로 혁신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통해 물류산업이 단순히 제조활동을 지원하는 수준을 뛰어 넘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신성장동력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제반 여건을 조성해 나갈 것이다.

관련 업계에서는 이러한 조치들이 당장은 힘들고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물류시장의 고질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인 만큼 정부에서 추진 중인 선진화 제도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길 당부드린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