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지 1순위 ‘가산디지털단지’… 2순위는 ‘동대문패션타운’, ‘용산역 일대’

서울시에서 택배물류 공동화사업을 추진하기에 가장 적합한 지역은 어디일까?

후보지역을 선정하는데 가장 우선해야 할 고려대상은 당연 택배물량의 규모다. 전체 택배물량이 움직이는 규모를 모두 파악하기엔 현실적으로 문제가 있어 국내 택배 4사 중 하나인 H사의 데이터를 근거로 살펴보았다. 회사별 택배물량 규모와 O/D 분포가 대부분 유사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결과에 큰 차이는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표 1>은 H사가 지난 2011년 7월 한 달간 처리한 택배물량 중 출발지 또는 목적지가 서울인 경우의 건수와 그 비율을 나타낸 것이다. 이 중 서울시가 출발지인 전체물량(21만 7,558건)에서 금천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30.1%(6만 5,452건)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동대문구도 1만 8,992건으로 8.7%를 차지했다. 이러한 결과는 금천구에 있는 가산디지털단지와 동대문구의 동대문패션타운에서 택배 수요가 발생한 때문으로 풀이된다.

서울시가 도착지인 물량은 모두 14만 2,524건이며 이 가운데 강남구가 1만 2,983건(9.1%)으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서초구(8,893건, 6.2%) 순으로 나타났다.

이 자료만 놓고 보면 출발지 기준으로 금천구의 가산디지털단지는 건물군 단위의 택배물류 공동화사업이, 동대문패션타운은 지구단위 택배물류 공동화사업이 가능해 보인다.

택배 공동화사업 후보지는 어디?
그럼 공동화사업에 적합한 후보지는 이 두 곳뿐일까? 아니다. 대규모 복합 건물군과 지역 상권이 활성화된 특정 지역도 공동 집배송 사업의 후보지가 될 수 있다. 또 대규모 복합 건물군 후보지는 이미 건축이 끝난 지역과 향후 건축될 지역으로 나눌 수 있기 때문에 후보지 대상의 폭은 더욱 넓어질 수 있다.

하지만 서울시의 대규모 복합 건물 개발사업이 아직 초보적 단계에 있으므로 기존의 대규모 복합 건물군 중에서 가능한 지역을 찾는 게 현실적이라 할 수 있다.

문제는 서울시의 택배물류 공동화사업은 물량 외에도 관련 제도, 주변 교통 상황과 아파트·상가 입주민들의 여론, 대규모 건물군 주변의 인프라 등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많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대형 복합 건물군에 공동 집배송 사업장을 만들지 여부를 결정하는 권한은 건축주에 있지만 지역 공동 집배송 사업에 대한 결정권은 공공부문에 있다. 지역 공동 집배송 사업 역시 기업이나 상점주의 참여의사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외에도 공동 집배송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제도의 보완과 지원이 더 필요하다. 일례로 복수의 건물군이 공유하는 지하주차장 도로를 일반도시계획도로로 지정한다거나, 건축 기획-인·허가 단계에서 지하의 공동 집배송 시설을 배려하는 조치 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후보지역을 선정할 때 또 하나 우선하는 요소는 ‘공공성’이다. 지역 공동 집배송 사업은 교통환경 개선과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거리 조성, 보행환경 개선과 경관 개선 같은 공공성 측면이 강하기 때문에 공공부문에서 선제적으로 관련 사업을 추진할 수도 있다. 즉 교통 정체와 보행 밀도가 높은 지역이 우선 대상에 포함될 수도 있다는 뜻이다.

이처럼 출발지 기준으로 택배물량 규모가 큰 지역, 현재의 대형 복합 건물군 지역, 도시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 주중 기준의 도로 혼잡강도가 높은 지역, 보행환경 개선지구 대상지 등을 모두 후보군으로 놓고 중복도가 높은 지역을 추린 결과 서울시 택배물류 공동화사업의 후보지역은 <표 2>와 같이 나타났다.

최적의 공동화사업 유형은?
택배물류 공동화사업의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 요소는 다양하다. 먼저 물량 수요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발송과 접수도 어느 정도 균형을 이루어야 좋다. 서비스의 적정 범위를 어디까지 할 것인가 하는 점도 고려되어야 한다.

여기에 공동 물류사업의 관계자인 화주기업, 물류사업자, 개발자, 빌딩 관리자, 상점가 관계자, 지방공공단체, 지역주민 등 다양한 관계자(stakeholder)들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도로 혼잡도, 보행 밀집도, 상가·기업 밀집도 등도 마찬가지다.

<표 3>은 이러한 여러 요소들을 조합해 서울시에서 구현 가능한 택배물류 공동화사업의 유형을 제시한 것이다.

서울연구원의 워킹 페이퍼는 제시된 사업 유형을 공공성, 경제성·재무성, 사업추진 용이성 측면에서 적합성 여부를 검토했다.

그 결과는 지역공동 집배송이 14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상점가 공동 집배송과 대규모 집합 주거단지 공동 집배송이 각각 13점을 받아 그 뒤를 이었다. 상점가 공동 집배송 유형이 대규모 집합 거주단지 공동 집배송(3위)보다 우선순위에 오른 것은 서울시에서 추진한다는 공공성이 강조된 때문으로 풀이된다.

대규모 복합건물 공동 집배송은 11점을 받아 4위를 차지했다. 빌딩 공동 집배송은 사업추진의 용이성 측면에서는 높은 점수를 받았으나, 공공성에서는 매우 낮은 점수를 받아 총 8점으로 5위를 기록했다.

이상의 결과에서 보듯 공공성 측면에서 보면 지역 공동 집배송 사업과 상점가 공동 집배송 사업이 높은 점수를 받았지만, 반면에 사업 추진의 용이성만 놓고 보면 관리주체가 단순하고 명확한 단일 고층빌딩 공동 배송사업과 대규모 복합건물 공동 집배송 사업이 높게 나타났다.

이 결과는 향후 이 사업을 추진할 때 서울시와 민간의 입장차이로 나타날 가능성도 있다. 서울연구원은 이에 대해 서울시가 정책적으로 공동택배를 지원한다면 공공성이 높은 유형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민간에서 이 사업을 추진한다면 사업 촉진을 위한 보조금 지급이 타당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또한 지역 공동 집배송 사업이나 상점가 공동 집배송 사업은 대규모 집합주거단지 집배송 사업과 달리 이해당사자 간의 의견일치가 반드시 보장되지 않고 관계자들도 다양하므로 소규모 시범사업으로 시작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가정방문 서비스 안전대책 주요 내용
500세대 이상 거주하는 공동주택에 ‘공동거점형 택배’ 사업 시범 운영

안전행정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는 지난 8월 13일 ‘제119차 가정방문서비스 안전대책 관련 안전정책조정 실무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택배와 관련해 여성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시민들의 편의를 제고하기 위한 여러 대책이 논의됐다.

■ 국토교통부 : 500세대 이상이 거주하는 공동주택에 무인택배함 설치공간을 두도록 제도화하고, 주민자치센터·주차장 등 지역거점에 택배사들이 공동으로 택배를 수탁하고 신청고객이 찾아가는 ‘공동거점형 택배’ 사업을 시범 운영한다.

■ 안전행정부
: 서울시 등 일부 지자체가 시행 중인 무인택배함을 전국으로 확산하기 위해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무인택배함 설치·운영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며, 예산지원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 복건복지부
: 노인 일자리 사업의 하나인 ‘어르신 택배’ 사업을 널리 확산해나갈 계획이다.

택배기사의 방문 배송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단문 메시지(SMS)를 통해 택배기사 이름, 연락처, 도착예정시간 등을 구체적으로 알린다.

또한 택배회사 홈페이지와 스마트폰 앱을 통해 택배기사 신원확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택배기사 유니폼 착용 등을 권장할 예정이다.

지역·상점가 택배물류 공동화 추진전략
지역이나 상점가에서 택배물류 공동화사업을 추진할 경우 주요 관계자는 화주기업과 택배물류 사업자, 지역·상점 관계자, 사업 시행자, 행정기관, 지역주민이 된다.

이들이 중심이 되는 협의회를 구성하여 주요 사안 등을 검토하도록 하고 이를 통해 예비 조사(pilot survey), 사회실험 및 시범사업 등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추진전략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