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고객 주문 처리를 위한 풀필먼트 센터가 각광받아

전 세계적으로 e커머스 열풍이 불면서 유통산업과 물류산업의 운영방식이 변화하고 있다. e커머스는 고객의 주문에서부터 출고까지 전 과정을 수행하는 풀필먼트 센터(Fulfillment Center)의 전략적 위치, 총 부동산 면적 등 유통산업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e커머스 매출은 해마다 20%씩 성장하고 있으며, 올해는 7,5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성장은 기존의 점포 중심 물류센터에서 고객을 직접 대하는 풀필먼트 센터로의 전환과 같이 물류부동산의 수요에 변화를 일으키는 새로운 요인이 되고 있다. 또한 e커머스 유통업자들은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서비스를 차별화하고, 배송 시간을 개선하는 등 물류시설을 통한 수익 창출에 주목하고 있다.

인구 집적지에 가까운 물류시설에 대한 수요 확대
물류부동산 전문 글로벌기업인 프로로지스가 지난달 발표한 ‘인사이드 글로벌 공급망 : e커머스와 물류부동산의 새로운 수요 모델(INSIDE THE GLOBAL SUPPLY CHAIN : E-COMMERCE AND A NEW DEMAND MODEL FOR LOGISTICS REAL ESTATE)’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온라인 풀필먼트가 그다지 보급되지 못한 상황이지만, 앞으로 e커머스가 물류시설의 수요를 비약적으로 증대시킬 것이라고 한다.

e커머스가 추구하는 4가지 물류시설
물류시설에 대한 수요는 매우 가변적이다. 일반적으로 e커머스가 추구하는 물류시설은 대규모의 맞춤형 시설이라 생각하겠지만, 실제 수요는 더욱 다종다양하다. e커머스 비즈니스 모델이 워낙 광범위하기 때문에 각각의 운영 규모, 유통모델 등에 따라 필요한 물류시설의 종류와 위치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개별 고객의 요구사항이 발전함에 따라 일관된 패턴이 등장하고 있다. e커머스가 추구하는 물류시설을 단계별로 4가지 패턴으로 정리할 수 있다.

1. 공동 작업형
초기 단계의 e커머스기업은 기존 공급망에 투자를 해 하나의 물류시설 내에서 e커머스 물량을 함께 처리하고자 한다. 온라인 유통업만을 하는 경우에는 보통 다수의 사용자가 서비스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멀티테넌트(Multitenant)시설 내에 임대 형태를 취한다.

2. 공유 시설형
e커머스 풀필먼트의 수요가 증가하면 소규모 공용 시설에서 주문을 처리하는 것이 어렵고, 비용도 많이 든다. 멀티테넌트 시설의 일부를 임대해서 직접 운영하거나 3PL기업에 아웃소싱하는 것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많은 3PL기업들은 상당한 물리적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e커머스 풀필먼트가 필요로 하는 요구사항을 충분히 만족할 수 있는 전문기능을 가지고 있다.

3. 전용 시설형
어느 정도 규모에 도달하면, 풀필먼트는 하나 또는 다수의 전용 설비를 필요로 하게 된다. 처음에는 하나의 풀필먼트 센터로 충분하지만, 재고 통합을 위해 별도의 물류센터가 필요하다. 전용 시설형을 선호하는 유통업자들은 온라인 풀필먼트 물류와 재고관리를 위한 물류가 별개의 니즈와 과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이 전략은 독립형 매장 물류와 온라인 풀필먼트를 분리할 수 있을 정도의 규모를 가진 중형 및 대형 유통업체에 적합하다.

4. 분산 풀필먼트형
e커머스가 성장함에 따라 풀필먼트의 요구가 커지고, 그 결과 여러 개의 시설이 필요하게 된다. 이러한 규모에 해당되는 유통업자는 대형 유통업체처럼 다수의 시설을 이용하고, 고객 가까이에 위치하는 전파성 풀필먼트 전략을 추구한다. 이 유형은 빠른 배송 시간,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 낮은 운송 비용 등의 장점을 가진다.

끊임없이 성장하고 진화하는 e커머스 풀필먼트
풀필먼트 모델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진화할 전망이다.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것은 물론, 특히 공용 시설에 대한 수요가 전용 시설로 이동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직원과 고객에 대한 접근성이 뛰어난 위치, 천장 높이와 주차 가능 여부 등의 기준에 적합한 시설에 대한 수요가 계속해서 늘어날 것이다.

프로로지스 리서치의 크리스 케이튼 부사장은 “온라인 풀필먼트가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지만, e커머스는 물류부동산의 새로운 수요 창출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보다 빠른 배송, 질 높은 서비스, 공급망의 유연성을 위해 주요 인구집적지에 근접하는 물류 거점에 대한 수요가 점차 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