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리마 세이야 주식회사 노무라종합연구소 공공경영컨설팅부 컨설턴트

2) 물류사업자의 과제
옴니채널화에 의해 고객이 원하는 장소나 시간에 상품을 배송할 기회가 늘어나고 있으며, 물동량의 증가 및 운영의 복잡화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때 물류사업자에게는 다음의 4가지 주요한 과제가 주어진다.

① 라스트 원 마일(Last One Mile)에 대한 부하 증가
취급량이 증가한 경우에 물류사업자는 라스트 원 마일(Last One Mile)에 대한 부하를 어떻게 처리할지를 먼저 검토해야 한다.

단순한 물동량 증가에 대해서는 DC 등 물류센터의 자동화, 배송 네트워크의 재검토 등 운영 레벨의 개선으로 대응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 그러나 부재 시의 재배달이나 반품 상품의 회수와 관련한 수고와 비용에 대해서는 새로운 운영 구조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② 점포 간 다빈도 배송에 대한 대응
물 동량 전체가 늘 어남과 동시에 점포에서 수령하는 이용객의 증가가 예상된다. 그 경우 점포 수가 많은 CVS(Convenience Store)가 수취 창구로 활용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CVS 전용의 물동량이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

이때의 과제는 두 가지다. 하나는 기존의 루트 배송과 수취용 상품의 반입을 어떻게 일체화시킬 것인가이다. 현재 CVS에 납품하는 루트 배송은 점포로 되돌아가는 상품을 공동배송센터에서 트럭에 적재해 하루에 몇 차례씩 다빈도 배송하고 있다. 따라서 점포 수취를 실현하려면 루트 배송의 트럭에 타 점포나 EC사이트에서 구입한 상품을 적재해야 한다. 이 경우, 배송 빈도나 트럭의 수를 늘리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충분한 화물이 없으면 적재율이 떨어져 이익에 악영향을 미칠 수가 있다.

또 다른 하나는 재고가 있는 점포에서 수취하는 점포로의 배송이다. 기존의 루트 배송과 달리 복잡한 루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금까지의 도미넌트 방식을 전제로 한 배송과도 다르다. 도미넌트 방식에서는 한정된 지역에 집중해 출점하기 때문에 각 점포로의 배송 효율이 높다. 하지만 다른 점포에서 구입한 상품을 받기 위해 배송하는 경우, 루트 배송 트럭에 혼재하거나 별도의 루트 배송을 추가할 필요가 있다(<도표 7>).

예를 들면 백화점의 매장 재고를 CVS에서 받을 경우, 직접 백화점에서부터 CVS로 배송하는 것은 효율이 나쁘고 적절치 않다. 그래서 백화점에서 CVS의 공동배송센터로 배송하거나 백화점으로 배송하는 DC를 경유하여 센터 간에 상품을 융통하는 방법이 있다. 어쨌든 CVS의 루트 배송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CVS의 공동배송센터에 상품을 보내야 하는데, 이때 물류 과정의 효율화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

③ 소매사업자의 물류 침식

③ 소매사업자의 물류 침식옴니채널화를 위한 소매사업자의 물류는 현 시점에서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는 SCM의 정밀도 향상이다. 앞에서 서술한 것처럼 상품을 매장에서 받으려면 센터 간 배송이나 백화점에서 CVS의 공동배송센터로 배송 등을 해야만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재고나 수발주 상황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소매사업자는 벤더나 도매상에서부터 공동배송센터로의 납입, 다른 공동배송센터의 재고 등 관리하는 범위가 늘어난다. 따라서 보다 정밀도를 높이고 광역에 걸쳐 SCM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 그것이 물류를 내재화하고, 자사가 관리하는 흐름으로 이어진다.

둘째는 배송의 내재화이다. 옴니채널화에 있어서 고객의 편리성에 가장 기여하는 요소가 택배나 매장 수취다. 소매사업자는 배송을 자신의 서비스 영역에 두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자하는 목적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두 움직임에 의해 물류사업자는 센터 간 배송 등의 한정된 부분에만 관여하게 되며, 일관된 배송의 수주가 어려워지게 된다. 그 때문에 물류 서비스의 경쟁력을 위해 개별배송의 저가화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 빠질 수 있다.

이처럼 소매사업자와 물류사업자 모두 옴니채널화를 위한 과제가 가시화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소매사업자는 과제 해결을 위해 물류를 내재화하는 움직임을 착실히 진행하고 있다. 그 결과 물류사업자가 일관되게 업무를 수탁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 기획시리즈 ‘옴니채널 시대에 요구되는 물류서비스 전략’은 ‘NRI 퍼블릭 매니지먼트 리뷰 April 2014 vol.129 - オムニチャネル時代に求められる物流サービス戦略’ 보고서를 바탕으로 작성한 것으로, 이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주식회사 노무라종합연구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