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과 화주, 회원사와 의견 조율에 주력”

지난달 발기인 총회를 가졌던 한국화물운송정보협동조합(설립추진위원장 노기수)가 설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협동조합은 회원사(조합원) 모집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관련 사업의 제반 준비 작업 등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새로운 단체의 설립을 두고 물류업계의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조합은 ICT기반의 화물운송정보망 구축과 선결제 시스템 도입 등을 통한 회원사의 경쟁력 강화와 화물운송시장의 선진화에 앞장서겠다는 창립 이념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서비스를 운영 중인 화물정보망 사업자들은 물론 기존 화물운송 관련 단체들도 조합에 대한 여러 가지 궁금증을 표시하고 있다.

물류신문은 노기수 조합 설립추진위원장을 직접 만났다. 이 자리에서 노 위원장은 자신이 조합에 참여하게 된 계기와 현재 진행 상황, 향후 계획을 밝혔다.

국회·정당 활동 경력…대외업무 역할 기대
설립추진위원장으로 추대된 노기수 위원장은 정치권 출신 인사로 분류된다. 과거 국회 사무처에서 일했던 그는 1998년부터 한나라당에서 활동을 해왔으며, 부대변인과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 등을 거쳐 현재 새누리당 대외협력위원회 위원과 실버복지위원회 위원을 맡고 있다.

노 위원장은 조합에 참여하게 된 계기에 대해 “국회에서 관련 부처의 업무를 처리하면서 화물운송시장에 대한 문제점을 자주 접했다. 이후 당에서 정책위원회 전문위원 등으로 활동하면서도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었다”라며 “평소 화물운송시장의 병폐인 다단계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소신을 갖고 있던 차에 지난해 조합 추친위원회에서 자문을 요청받았다. 만나서 대화를 해보니 설립 취지와 내 생각이 서로 같았다. 문제점을 개선하는데 뜻을 함께 하자는 부탁에 위원장직을 승낙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조합의 창립 과정을 총괄하는 노 위원장은 국회 관련 업무와 정당에서 정책을 다룬 경험이 있어 조합의 대외 활동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 역시 “위원장으로서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관계 기관과 화주, 회원들과 만나 의견 조율에 적극 나설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ICT 기반 ‘KTruck’에 선결제시스템 적용
운송 현장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단연 화물에 대한 정보다. 화물을 확보해야 수익을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화물 정보를 확보한 뒤 과도하게 수수료를 매기는 사례가 적지 않고, 운임지급이 지연됐다는 불만도 있다.

노기수 위원장은 화물운송시장의 선진화를 위해서는 제도와 정보망, 금융 등의 요소가 체계적으로 연동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첨단 IT기술을 활용해 운송주체와 화주 간 발생하는 신뢰 문제를 해소할 필요가 있다는 의미다.

한국화물운송정보협동조합은 자신들의 강점으로 화물정보망을 내세우고 있다. 조합이 사용하게 될 화물정보망은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KTruck’으로 (주)한국화물운송과 KT, 여수광양항만공사 등이 협력했다. 여기에 KT의 전자인수증 모듈을 탑재, 금융사와 연계한 화물운임 선결제시스템이 적용될 예정이다.

이 시스템을 사용하면 화물의 등록과 차량 배차, 실시간 위치 추적, 통계 제공, 공차 관리, 거래 관리 등 주문 접수부터 정산과 통계, 실적까지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일반적인 인터넷(웹)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접근도 쉽다. 여기에 정부의 화물운송 실적관리, 유가보조금 정책 등에 대응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조합은 이를 활용해 회원사들의 매출향상과 경영환경에 도움을 주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주)한국화물운송이 주축이 되어 KT 등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이어갈 계획이다. 여기에 콜센터 등의 공동운영과 공동마케팅, 녹색물류사업, 기업물류사업 등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노기수 위원장은 “이미 주요 금융사와 구체적인 협의가 진행됐으며, 시스템도 개발이 완료된 상태다. KT의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선결제시스템에 대한 호응이 매우 높다”며 “현재 일부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고, 조합 설립이 마무리되면 회원사 실정에 맞도록 최적화된 시스템이 제공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화주, 차주, 은행 간 각기 다른 기업 간 각종 전표, 서류 등의 교환을 온라인화함으로써 조합 구성원들의 신속한 의사 결정을 지원하겠다”라고 덧붙였다.

늦어도 7월 초에 조합 승인 받을 듯
한국화물운송정보협동조합 설립추진위원회 측은 빠른 시일 내에 창립 작업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지난달 발기인 총회를 마친 조합은 설립 근거에 따라 전국 단위로 50개사 이상의 회원을 확보해야 한다. 이들로부터 출자금을 조성한 뒤 중소기업청에 서류를 제출하고, 최종 승인을 받아야 한다.

노기수 위원장은 “현재 50개사 이상의 회원사를 확보했으며, 이들에게서 관련 서류를 취합하는 작업도 거의 완료됐다. 주요 회원사로는 운송사와 주선사, 화주사 등이며, 대형 운송사 등 유명 회원사가 다수 포함되어있다”며 “설립 근거에서 결격사유가 없는 경우, 금융거래를 위한 금융관련 법규 위반사항이 없는 경우라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다. 조합사무국에 가입신청서 등 관련 서류를 보내면 모든 절차가 끝난다”고 전했다.

추진위원회는 6월 중에 설립 인가를 받는 방향으로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다만 중소기업청의 승인 과정에서 시간이 지연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늦어도 7월 초에는 마무리될 것으로 전망된다. 노 위원장에 따르면 현재 조직은 이사장과 이사회를 축으로 사업본부와 경영지원본부, 지역본부, 사무국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여기에 필요한 경우 지역협의회를 설치할 수도 있다.

그는 “회원사(조합원)는 최종적으로 약 70개사가 참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출자금 참여는 1구좌를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현재도 조합 참여를 문의하는 연락이 끊이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조합 구성원·협력사와 시너지 효과 기대
현재 한국화물운송정보협동조합은 일부 회원사를 대상으로 화물정보망 서비스를 시범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스템의 운영방법을 담은 자료를 배포하고. 원하는 회원사는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창립 작업이 완료되면 회원사별로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고, 의견을 취합해 7~8월 중으로 시스템을 보완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노기수 위원장은 “조합 구성원들은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다. 운송사업과 자금 운용, 시스템 개발과 운영 등에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여기에 우수한 협력사들도 많다. 이러한 여러 업체들이 한 곳에 모여 자신들의 능력을 공유하면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시했다.

추진위원장을 맡은 그는 차질 없이 계획을 실행하고, 회원사와 화주 등 관계자들과 직접 만나고 의견을 듣는데 주력하고 있다.

노 위원장은 “조합의 주체는 구성원들이다. 따라서 조합은 회원사와 함께 나아갈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화물운송시장의 다단계 구조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 에게 화물정보망사업 등이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조합이 나서서 차주와 화주의 안정적 연계시스템 구축해 화물운송시장의 조정자 역할을 다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조합과 회원사 간의 유기적인 공조 체계가 반드시 필요하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무한한 애정을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