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물류거점
최적의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구현할 수 있는 사조시스템즈 평택물류센터
2014년 4월, 고효율 친환경 물류센터로 개장
물류신문 | news@klnews.co.kr   2013년 11월 04일 (월) 11:29:59

갈수록 진화해가는 물류환경의 변화 속에서 물류창고 시설은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 나가야 할 것인가? 이에 대한 각 화주기업들의 최근 수요를 살펴보면, 먼저 기능이나 규모에서는 단순 보관형 창고에서 유통형 창고, 소규모 창고보다는 집약화 및 대형화된 창고를 선호하는 추세로 변모해 가고 있으며, 시설 및 설비 측면에서는 수입 완제품 통관 체계 구축, 휴게실·운동시설 등 복지공간의 확대, 그리고 LED조명시설과 같은 에너지 절감 설비를 갖춘 고효율 물류센터를 찾는 경향이 점차 뚜렷해지고 있다.
이와 같은 추세를 일부 반영하여 상온창고에 보세창고 기능을 갖춘 대형물류센터들이 가끔 생겨나고 있으나, 이를 모두 제대로 반영한 물류센터를 찾아보기 어려운 것 또한 현실이다.
이런 가운데 국내 굴지의 수산·종합식품·레저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는 사조그룹에서 수도권 남부지역의 교통요지인 경기도 평택시 송탄지역에 화주기업들의 니즈를 모두 충족시킬 초대형 물류센터를 건립하고 있어 화주기업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다양한 온도의 제품을 원스톱으로 처리

경기도 송탄IC 인근에 21,000 평 규모로 건축 중인 사조시스템즈 평택물류센터는 상온, 항온·항습, 냉동·냉장, 보세장치장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건물 전체에 LED 조명시설을 갖춘 최신식 친환경 에너지 절감형 물류센터이다.
2014년 4월 오픈을 앞두고 현재 건축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 평택물류센터는 다양한 온도 대의 상품을 한 곳에서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물류센터들과 확연한 차별성을 갖추고 있다. 실제 대형마트, 편의점 등을 운영하는 유통업체들과 대형화주기업의 경우, 다양한 유형의 상품이 계속해서 증가되고 있어 기존 시설로는 해당 물류 수요를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냉동·냉장, 상온, 보세화물로 나누어 물류센터를 따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심지어 한 제품을 여러 곳의 물류센터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함도 감수해온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최신식설비의 상온창고, 냉동·냉장, 항온항습실과 보세창고, 컨테이너 야적장을 두루 갖추고 있는 사조시스템즈 평택물류센터를 거점으로 이용하게 된다면 이러한 불편함으로 인해 감수해야 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물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층별 도크에 직접 접안… 차량 혼잡 피할 수 있어

축구장 10배 크기에 달하는 방대한 규모를 자랑하는 사조시스템즈 평택물류센터는 지하 2층~지상 2층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각층에 별도로 마련된 도크에 차량이 직접 접안하며, 동시접안 대수가 5톤 차량기준으로 200대에 이르러 차량이 집중적으로 몰리는 피크시간에도 원활한 차량 출입이 가능하다. 따라서 차량 혼잡으로 인해 소모되는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상온창고는 물론 냉동·냉장창고도 유효 층고가 7.5~9m로 화물의 효율적 적재를 위한 4단 랙 설치가 가능하고, 폭 20m의 냉장분류장과 파워게이트 장착 차량을 위한 도크홀, 컨테이너용 도크 레벨러 등을 고루 갖춰 고객의 다양한 상품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하역, 보관, 분류, 배송할 수 있다. 더욱이 물류센터 곳곳에 CCTV와 방범 초소, 방범 펜스 등을 설치해 입주한 화주기업들의 보안성을 높이는 데에도 역점을 두고 있다.

수도권 남부지역의 교통요지에 자리해

지리적 장점도 뛰어난 사조시스템즈 평택물류센터는 평택-충주 간 고속도로 송탄IC를 통해 경부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화성-평택고속도로 등 주요 고속도로와 바로 연결되어 수 도권 및 전국 각 지역과의 접근성이 매우 용이하다.
또한 평택물류센터 인근에는 송탄산업단지, 평택산업단지, 칠괴산업단지 등의 기존 산업단지 외에 삼성과 LG가 각각 고덕산업단지와 진위 제2산업단지에 바이오·태양광·전자 등 첨단산업시설의 마련을 추가로 계획하고 있어 이와 관련한 물류수요가 급속하게 증가할 전망이다.
특히 쌍용자동차와는 길 하나 사이로 바로 인접하고 있어 자동차 부품 관련 통합물류센터로써 최적의 입지가 될 것이라는 평가를 얻고 있다.

사조그룹 물류, 통합 운영할 것

한편 사조시스템즈는 이번 평택물류센터의 건립을 계기로 최신 WMS를 신규 개발하여 시범 운영 중에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사조그룹의 물류를 통합 운영할 계획이다.
평택물류센터 사업계획 수립과 건축을 총괄하고 있는 사조시스템즈 물류사업부 최철은 사업부장은 “현재 건립 중인 평택물류센터는 이미 형식이 갖추어져 있는 타 물류센터와 달리 설
계 시점부터 화주기업들의 니즈를 많이 반영해 각 화주기업들의 특성에 맞는 설비 구축이 용이하며, 그로 인해 사용성이 매우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라며 “부지 개발 시에 자사 소유 부지를 사용함으로써 상대적으로 임대료가 저렴하며, 개인 창고업체에 비해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화주기업 입장에서는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센터 운영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최 부장은 “앞으로 평택물류센터에 입주한 화주고객을 중심으로 사조시스템즈가 보유한 최상의 물류 전산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며 “사조시스템즈는 다양한 사업을 통해 글로벌 물류업체로 도약하겠다는 청사진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현재 보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 사조시스템즈 평택물류센터의 개요 |

소재지 : 경기도 평택시 칠괴동 54-2번지
연면적 : 21,000 평
건물 규모 : 지하 2층~지상 2층
창고 구성 : 상온, 항온·항습, 냉동·냉장, 보세장치장
임대문의 : 02-3149-5703

ⓒ 물류신문(http://www.kl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물류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가장 많이 본 뉴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우:04157)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63-8 삼창프라자빌딩 210 (주) 물류신문사  |  대표전화 : 02-749-5445  |  팩스 : 02-749-5456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아00052  |  등록연월일 : 2005년 9월 12일  |  발행인 : 장대용  |  편집인 : 김성우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성우
Copyright © 2019 물류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kl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