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항ㆍ국제여객부두 건설현장 시찰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김춘선)는 지난 24일 친환경 항만 안내선 ‘에코누리호’ 선상에서 최고의사결정 기구인 ‘항만위원회’의 제99차 회의를 개최했다.

에코누리호 첫 출항을 기념해 이날 항만위원회(위원장 이인수)는 현장중심의 이사회 활성화 차원에서 이뤄졌으며, 상반기 항만위원회 운영실적 보고, 조정선수단 운영성과 보고 등 4건의 보고안건을 상정, 처리했다.
 
안건의 상정, 처리 외에도 항만위원들은 남항 인근 아암물류2단지에 건설 중인 새 국제여객부두와 송도 앞바다에 위치한 인천신항 건설현장을 시찰하고 3시간여만인 오후 6시쯤 연안부두로 귀항했다.
 
새 국제여객부두와 인천신항은 인천항 ‘제2의 개항’ 비전을 실현할 항만 인프라로 2~3년 새 집중 공급될 예정이다. IPA는 신항과 국제여객부두, 터미널 사업을 통해 인천항이 명실상부한 동북아의 물류허브, 해양문화관광 중심항만의 위상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김종길 기획조정실장은 “첫 출항하는 에코누리호에서 항만위원회를 개최하면서 인천신항과 새 국제여객부두건설 현장을 시찰한 것은 인천항을 동북아의 물류허브, 해양관광문화 메카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IPA의 의지를 다지기 위한 차원”이라며, “2016년 이후부터 인천항은 질적으로 다른 항만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에코누리호는 아시아 최초로 친환경 연료인 LNG를 사용하는 항만 안내선으로 길이 38m, 폭 8m, 깊이 4.6m, 항해속력 15노트(시속 27.78㎞), 승선인원 57명인 200톤급 선박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