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에너지효율 개선 협력 및 정보 교환 예정

한국선주협회(회장 이윤재)는 12일 부산 현대상선 회의실에서 덴마크선주협회와 선박에너지효율 개선과 관련해 양국 간 기술정보 교류 등을 위한 간담회를 갖는다고 8일 밝혔다.
 
선주협회에 따르면 덴마크협회는 회원선사들의 선박연료유량에 대한 데이터를 축적하는 등 수년 전부터 에너지효율문제에 대한 자체 연구를 실시해왔다. 이를 바탕으로 덴마크협회는 과거의 온실가스배출량을 파악하고 있으며, 미래의 배출감축목표를 설정하고 감축할 것을 독려하고 있으며, 감축실천방안을 마련하여 선사에 제공하고 있다.

선주협회는 덴마크협회의 에너지효율정책 개념을 차용하여 올해 중점사업으로 ‘온실가스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고, 데이터를 축적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이번 덴마크선주협회와의 간담회를 계기로 시스템 개발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간담회를 통해 선박 에너지효율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관련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선박의 온실가스 저감대책을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양국 선주협회는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고위급 회의와 양국 선사 간 회의 등으로 더욱 발전시켜 양국 해운관계가 더욱 돈독 해져 실질적으로 국제온실가스 분야를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이번 간담회에는 한국선주협회를 비롯하여 현대상선, 한진해운, STX 마린서비스, SK SM 담당부서장이 참석하며, 덴마크선주협회 측에서는 Hans Otto Kristensen 상임고문이 참석한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