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안전확보 위해 ‘위험물 선박운송 및 저장규칙’ 개정 고시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위험물 운송선박의 운항안전 확보를 위하여 ‘위험물 선박운송 및 저장규칙’ (이하 규칙)을 개정 고시한다고 지난 28일 밝혔다.

새로운 규칙은 ‘국제 해상위험물 규칙’의 개정내용, 지난해 일어난 ‘두라3호’ 폭발사고의 조사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국토부는 유조선의 화재 및 폭발 등 선박 위험물 관련 사고율이 감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개정은 작업자가 화물창에 들어가기 전 측정기로 가스 존재유무를 확인하도록 하는 등 유조선 화물창의 안전요건을 강화하고, 유조선의 화물창 등 밀폐구역에 출입하기 위해서는 선박소유자 또는 선장의 확인을 받도록 규칙을 강화하였다.

또한 위험물 컨테이너의 점검범위를 확대하여 항만으로 반입된 모든 위험물 적재 컨테이너가 점검 대상이 된다. 기존에는 항만으로 반입된 수입 위험물 컨테이너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와 함께 국제협약과 마찬가지로 국내규칙도 자동차를 위험물에 포함시켜 자동차를 전용운반선이 아닌 일반선박이나 컨테이너로 수출하는 경우에는 검사대상이 된다.

한편, 이번 개정에서는 위험물 용기의 표시도 ‘유엔(UN) 포장용기 기준’과 일치시켜 수출입 위험화물의 식별과 취급이 간명해짐에 따라 작업 안전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이번 개정으로 해상 위험물 운송사고를 예방하고, 위험물 국제기준을 수용하여 해외에서 우리나라 화주들의 불이익을 방지함으로써 수출 경쟁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였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