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대표단 "양 항 간 운항 조속히 시작되길…"

경기평택항만공사(사장 최홍철)는 23일 중국 산동성 연태‧서하시 대표단이 평택항 마린센터를 방문, 현장 설명회를 갖고 부두현장을 둘러봤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지난 12월 최홍철 사장이 이끄는 대표단이 연태시를 방문해 평택항 부두현황과 경쟁력을 설명하고 양 항간 발전 방안을 협의한 것에 대한 답방으로 성사됐다. 중국 대표단은 연태시교통운수국, 서하시교통운수국과 중국 현지 기업 등 10여 명으로 이뤄졌다.

이날 연태시 대표단은 평택항 현황과 발전계획이 담긴 홍보영상을 관람하고 양 항간 발전을 위한 의견을 나눴다.

연태시교통운수국 권양보 국장은 "평택항과 연태항 간의 카페리 운항이 하루빨리 이뤄지길 희망한다. 중국 기업들의 수요가 충분해 개설이후 이용량이 크게 늘어 양국의 교역량 증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최홍철 사장은 "중국 연안 산업벨트와 최단거리에 위치한 평택항은 지난해 52만 명의 한․중 여행객이 왕래했으며, 오는 상반기 내 평택항과 연태항 간 신규 카페리 운영이 시작되면 이용객은 더욱 증가하여 관광과 문화 항만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두 항의 이용부두 시설이 3월 완공을 목표로 잘 추진되고 있고 공사와 연태시는 물류 활성화를 위해 상호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어 항만․물류․문화․교육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의 긴밀한 협력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기도 항만물류과 송상열 과장은 "평택항은 2010년 1단계 배후단지를 완공하여 입주기업들이 활발한 기업 활동을 하고 있다. 2020년까지 2단계 배후단지를 조성하여 서해안 종합물류클러스터로서 동북아 물류 중심항만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며 "무한한 성장 잠재력을 가진 평택항에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대표단은 경기평택항만공사에서 준비한 평택항 부두운영 현황과 발전계획에 대한 프리젠테이션을 들은 뒤 부두시설을 둘러보고 평택항 홍보관을 견학했다.

한편 경기평택항만공사와 연태시는 지난 4월 중국 연태에서 열린 평택항 물류설명회에서 양 항간 화객증대와 물류 활성화를 위해 상호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긴밀한 협력관계를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