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만 5천㎡ 규모…전국 5대 거점 물류센터 확보

삼성에버랜드(사장 김봉영)는 20일 평택 식자재 물류센터 준공식을 가졌다.

이날 준공식에서 김봉영 삼성에버랜드 사장은 기념사를 통해 “평택 물류센터 오픈으로 국내 최고의 설비와 시스템을 갖춰 고객들에게 신선하고 안전한 식자재를 제공하고 선진화된 국내 식자재 물류 인프라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이를 계기로 “지역경제 발전에도 기여하고 국내 식자재 시장의 발전과 관련 인프라 선진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평택 물류센터는 서울과 경기, 충청권의 식자재 공급을 맡게 되며, 이번 오픈으로 기존 △용인, △김해, △왜관, △光州 물류센터와 함께 전국을 5대 거점화하는 식자재 인프라를 갖추게 됐다.

삼성에버랜드 평택물류센터는 국내 최대 규모의 식자재 물류센터로 축구장 10개 넓이인 7만 5천㎡ 부지에 연면적 2만 1천㎡ 규모이며, 1만 5천㎡에 이르는 냉장·냉동창고로 구성되어있다. 또한 142대의 물류차량이 동시에 접안할 수 있는 도크(Dock) 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물류 차량 입차 시 센서로 자동 인식해 작업 도크로 안내하는 DMS 시스템(Dock Management System)을 설치했다.

이와 함께 식음사업의 수준을 결정하는 식자재의 신선도와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한 최첨단 설비가 설치됐다. 배송 차량이 식자재를 싣기 위해 접안 시 틈새로 냉기가 빠져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 차량을 에어백으로 감싸 식자재가 단 한순간도 실온에 노출되지 않게 하는 ‘에어 쉘터(Air Shelter)’를 구비했으며, 건물 내부의 냉기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출입구마다 천장에서 찬바람이 나오는 ‘에어 셔터 (Air Shutter)’를 설치해 완벽한 콜드체인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밖에도 배송 차량의 위치, 온도, 배송시간 等을 원거리에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차량관제시스템을 도입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선진형 물류인프라를 구현했다.

한편 이날 준공식에는 김선기 평택 시장과 김희태 평택시 의회 의장 등 평택시 관계자와 삼성에버랜드 김봉영 사장, 전태흥 E&A사업부장 김동환 FC사업부장 등 총 10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