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북항재개발사업이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라운드테이블 의견을 수용, 공공성이 대폭 강화된 변경안으로 탈바꿈됐다.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임기택)는 15일 시민단체와 전문가, 언론인 등으로 구성된 ‘부산항(북항)재개발사업 라운드테이블’ 측에 수정된 변경안을 밝혔다.  

이번 변경안에서는 그동안 논란이 됐던 주거시설이 들어설 수 있는 복합도심지구를 중심부에서 당초 위치(그림 참조)로 되돌렸고, 신설된 관광유통지구와 디지털미디어지구 등은 IT·영상·전시지구로 변경했다. 또 수로변 녹지 폭을 10m에서 25m로 대폭 늘렸으며, 단지 세로축 녹지와 광장을 새로 만들었다.

이밖에도 공공포괄용지와 마리나 위치 조정, 면적 축소 등을 통해 공원과 녹지 공간을 21만㎡에서 26만㎡로 확대하는 등 라운드테이블에서 나왔던 의견을 대부분 반영해 공공성을 강화했다.

한편 라운드 테이블은 지난 2월 BPA가 제시한 북항재개발 사업계획 변경안에 대해 시민단체 등이 공공성 훼손을 지적하면서 시민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지난 6월 만들어졌다.

BPA 관계자는 그동안 라운드테이블의 각종 분과 및 운영회의, 워크숍, 설명회 등을 통해 23차례에 걸친 의견을 수렴, 이번 변경안에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BPA는 앞으로 전문가 자문회의와 시민공청회 등을 통해 시민 의견을 최대한 반영, 보완해 연말까지 변경안을 매듭짓고 북항재개발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