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시간 이전 작업요청 시 처리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추석 연휴기간 동안 유류, 철광석, 석유화학제품 등 주요 원자재 처리부두는 휴일 없이 대부분 정상 하역체제를 유지한다고 밝혔다.

수출입 물동량을 처리하는 컨테이너 터미널은 추석 당일만 쉰다. 다만 선사나 화주로부터 48시간 이전에 작업요청이 들어왔을 경우 하역하고, 긴급화물 발생 시에도 업무를 처리할 계획이다.

일반부두의 경우 추석 당일과 다음날까지 휴무를 시행하는 항만이 많지만 긴급한 화물은 해당 항만의 부두운영사에 요청하면 처리해준다. 또 선박 입출항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항만운영정보시스템(Port-MIS)과 해상교통관제(VTS) 업무를 24시간 교대근무 체제로 정상 운영하고, 예선과 도선사는 항만별로 대기조를 편성하여 평상시 수준의 서비스가 제공된다.

선박에 필요한 급유, 급수, 물품공급업 등 항만운송 관련 사업체도 추석 당일을 제외하고는 평상시와 같이 정상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며 수요가 있을 경우에는 추석 당일에도 해당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토해양부는 연휴기간 중에 지원받을 수 있는 항만운영 관련 업체와 연락처를 각 지방해양항만청(부산, 인천, 울산, 여수광양항만공사 포함)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항만이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긴급 상황 시 즉시 대처하기 위해 각 지방해양항만청별로 특별상황실을 운영한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