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병합발전설비 2기 CJ대한통운에서 수행 예정

K-water(사장 김건호)는 육로를 통해 운송이 힘든 초중량 화물을 아라뱃길을 이용하여 운송한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초중량 화물은 단위당 중량이 커서 운송에 특수장비나 특별한 취급이 필요한 화물로서 교량통과에 따른 안전문제 등으로 도로법상 통행이 제한돼 있다.

이번에 운송하게 될 초중량물은 열병합발전설비 2기(각 84, 75톤)로 경인항 부두운영사이면서 국내 중량물 운송 기업인 CJ대한통운(주)에서 담당하게 된다.

발전설비는 인천항에서 모듈 트레일러에 실은 후 그대로 선적하여  아라뱃길 주운수로 구간(18㎞)을 통과해 현재 건설 중인 월드컵 대교 북단(서울 마포구 상암동) 한강 임시 물량장에 하역 후 국도를 거쳐 경기북부지역의 발전소 건설 현장으로 수송하게 된다.

육로를 통해 수송할 경우 도로 곳곳의 터널, 도로표지판, 전선, 신호 등의 높이 제약과 한강 교량 허용 중량(43톤) 제한으로 어려움이 있으나, 아라뱃길 이용으로 각종 제한요소를 해소하고 운송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K-water 측은 기대하고 있다.

이번 아라뱃길 이용으로 수송기간은 약 60일 단축되고, 물류비용은 약 10억 원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재복 K-water 아라뱃길사업본부장은 “아라뱃길을 통한 초중량물 운송에 따른 이점을 고려할 때 앞으로도 운송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향후 추가적인 발전설비, 한강 내 교량상판 등의 운송에 아라뱃길 이용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