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사람관리, 네트워크관리, 성과관리 3박자 갖춰야

물류센터 리더는 늘 현장과 함께 해야 한다. 현장에 문제와 함께 답이 있기 때문이다. 현장에 대하여 충분히 파악하고 ‘Fact’를 정확히 분석해 내는 것이 필요하다. 항상 자신감을 가지되 자신에게는 냉철하고 솔직해 져야 한다. 자신의 경험과 습관만을 주장하거나 자신에게 편한 방식으로만 일하지 말아야 한다.

동시에 과거 데이터에 의존하는 현장 운영관리를 해서도 무리가 따를 것이라고 보고, 항상 왜왜왜를 거듭하여 외쳐야 한다. 결국 물류센터 리더는 많은 분석과 정보 수집 등을 통하여 끊임없이 문제를 발견해 해고 대안을 모색하고, 해결해 나감으로써 가장 경쟁력 있는 물류센터 모습으로 진화시켜 나가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물류센터의 리더에게 필요한 역할 세 가지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고자 한다.

첫째, 조직/사람관리이다. 물류센터가 아무리 좋은 시설과 설비를 갖추고 있다고 하더라도 결국 물류센터를 움직이는 것은 사람이다. 물류센터라고 하는 하드웨어에서 유기적으로 흐름관리가 잘 되도록 하는 주체가 바로 사람이기 때문이다. 급변하는 환경변화 속에서 사업환경이 바뀌면 경영전략과 물류운영 시스템도 변화해야 하고, 더 나아가 팀원들의 태도, 행동까지도 함께 바뀌어야 대응이 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팀원들에게 다음 세 가지의 질문을 던져 볼 수 있을 것이다. 직장만족도 차원에서 나는 얼마나 여기 물류센터에 있기를 좋아하는가? 직무몰입도 차원에서 나는 얼마나 열심히 일하기를 원하는가? 성과몰입도 측면에서 나는 얼마나 사업성과 향상을 원하고, 이를 위해 행동하고 기여하고 있는가? 성과몰입도를 높여 경영성과를 철저히 연계하는 것이 조직 관리의 기본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동시에 물류센터 조직 관리의 경우 이성 관리와 감성 관리 두 측면이 있다. 기본적으로는 이성적 판단과 운영 관리가 필요하나, 적어도 물류센터장이라고 하면 팀원들의 감성 관리도 상당히 중요하다.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닌가 싶다. 예를 들어 개인적인 애로사항에 대하여 경청하고, 함께 고민해간다면 팀원 모두가 열정으로 함께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조직관리를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팀원들이 더 나은 좋은 성과를 내도록 도와주는 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둘째, 네트워크관리이다. 물류에서의 네트워크란 물류 수행과 관련된 수송회사, 하역회사, 창고회사, 장비회사, 시스템회사, 기타 업무 수행관련 관계자 등 모든 채널에 대한 관리를 의미한다. 네트워크 관리의 핵심은 각 부문별 우수 파트너사 Sourcing Skill과 서비스 수준 협약에 대한 계약 관리이다. 동시에 동향 관리를 통한 발생 가능한 사전 리스크의 예방관리 차원도 포함된다.

셋째, 성과관리이다. 성과관리란 비즈니스와 사람을 연결시키는 경영 메커니즘이라고도 말할 수있다. 성과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기업에서 전략의 구체화 과정을 통하여 사업전략과 연계된 핵심성과지표를 도출함으로써 전략 실행에 대한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하고, Top Down & Bottom Up의 KPI 선정 방식을 혼합하여 KPI를 도출함으로써 전략과의 연계성뿐만 아니라 실제 현업 업무와 연관성을 향상하게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제대로 된 성과가 잘 나오지 않는 이유는 여러 가지 있겠으나, 상호 연계된 BIG Picture와 마스터플랜의 부재, 상호간의 이해부족 등으로 인한 갈등으로 이것저것 하기만 하는 즉, 계획 따로 실행 따로인 경우이다. 이러한 경우는 핵심적인 해결 과제나 대안은 피하고 덮어두기, 임기응변 등의 비효율적인 작업 등이 발생하게 되고 그 결과 혁신 성과가 미진하게 될 뿐만 아니라 전사적인 공감도 얻지 못하게 된다.

KPI가 경영관리의 기본적, 핵심적 수단으로 경영실태와 성과를 나타내 주는 지표라고 말할 수 있다. 즉, 성과관리의 척도인 KPI는 명확한 목표와 기준을 설정하는 것이다. 계획수립 과정에서 과거 경영실태와 성과지표의 변동추이를 살펴 미래의 상황을 예측할 수 있고, 이 예측결과는 목표나 기준 설정의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계획 집행과정에서 행동방향, 업무진행과정을 제시, 감독, 조정기능을 담당하기도 한다.

목표성취를 위한 지표들이 설정되므로 이들 지표에 의해 자원, 정보의 조직화나 사업의 시행과 같은 집행과정에서 기업 구성원이 용이하게 행동방향을 결정할 수 있고 관리자도 이들의 활동이 목표, 기준 등에 적합하게 수행되고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여 지도할 수 있다. 의도하는 결과가 곧 목표나 기준이며, 실제 달성 결과가 성과이므로 차이가 발견될 때 지표를 이용하여 그 원인을 체계적으로 규명할 수 있고, 이를 기초로 문제점 개선, 시정을 위한 대책을 마련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물류센터 리더는 조직/사람관리, 네트워크관리, 성과관리를 균형감 있게 실천해야 한다.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함으로써 팀원 모두가 팀, 나아가 회사 목표에 공헌 할 수 있도록 사기를 앙양하고 구성원의 잠재적인 능력을 활성화 시킬 수 있어야 한다. 개개인의 역량을 결집시켜 조직의 역량이 개인역량의 단순한 합 이상의 힘을 갖도록하는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

다음호에는 물류센터장의 현장 리더십에 대하여 이야기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